뮤지컬 배우 겸 가수 에녹이 '마타하리'에 출연한 이유와 캐릭터를 위해 노력한 지점을 밝혔다.
12일 서울시 강남구 EMK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뮤지컬 '마타하리'의 배우 에녹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마타하리'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이중 스파이 혐의로 프랑스 당국에 체포돼 총살당한 아름다운 무희 '마타하리'(본명 마가레타 거투르드 젤르)의 실화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에녹은 마타하리와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남자로 화려한 삶에 감춰진 마타하리의 이면을 감싸고 사랑해 주는 아르망 역을 맡았다.
에녹은 '마타하리'에 출연하게 된 이유에 대해 "제가 1년 동안 우리 회사(EMK) 소속이 아니었다. '불타는 트롯맨'을 하면서 7명이 한 소속사에서 묶여있었다. 그게 끝나면서 '그래도 EMK로 복귀하는데 EMK 작품을 해야 하지 않나?'라는 당연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작품이든 EMK 작품을 하고 싶었고, 그게 '마타하리'여서 다행이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게 '마타하리'여서 다행이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제가 안 했던 작품이기도 하고 아르망 역할을 제안받았을 때는 걱정이 많았다. 왜냐면 기존 아르망의 이미지를 봤을 때나 음색을 생각했을 때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래서 오히려 제안받았을 때 도전 욕구가 들더라. 그런 의미에서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마타하리'를 하게 됐다. 또 아르망을 할 수 있는 나이의 마지노선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를 생각했을 때 '마타하리'에 다음에 한 번 더 불러주신다면 그때는 라두도 욕심이 난다"고 말했다.
지난 삼연에서 아르망 역을 맡았고, 사연에서도 함께 하는 김성식, 윤소호와 차별화를 생각하진 않았다면서도 "아르망의 순수함을 '하얀 백짓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는 "제가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르망도 어린 시절 힘든 일을 겪고 나서 여러 경험과 자기 가치관이 세워진 인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어찌 보면 하얀색이 아니라 검은색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깨끗한 순수함과는 다른 순수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르망을 하면서 느꼈던 건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니콘 같은 인물이다. 그런 인물을 극으로 데려왔을 때 너무 유니콘 같은 존재로 비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인간적인 냄새가 좀 더 많이 났으면 했다. 아르망이 가진 기존 캐릭터에 내가 연기할 때는 좀 더 인간적일 수 있게 고민하며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말투나 걸음걸이에서 '나 멋진 남자야'라는 생각을 최대한 버리고, 마가레타를 대하는 말투의 어미나 웃음소리도 좀 더 실생활에서 편하게 내는 걸로 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에녹은 '마타하리'에서 새로운 음색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며 "사실 그 부분이 가장 어려웠다. 노래할 때 제가 쓰지 않았던 음색이나 느낌을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캐릭터에 부여된 노래들이 테너 영역에서 가볍게 부르면 좋을 법한 넘버인데 저는 하이 바리톤에 가까워서 아주 멀진 않지만 어렵더라. 보시는 분들은 똑같이 느끼실 수도 있지만, 저는 사력을 다해서 다른 걸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애를 많이 썼다"고 전했다.
특히 에녹은 마가레타 역의 옥주현, 솔라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도. 그는 "두 분한테 많은 도움을 받았다. 솔라 씨는 굉장히 정확하고, (옥) 주현 씨는 좀 더 여유가 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매력이 달라서 둘이 섰을 때 안고 있는 모습, 손 모양도 서로 다르다. 주현 씨야 말할 것도 없고, 솔라 씨는 공연하신지 얼마 안 됐는데 너무 잘하셔서 깜짝 놀랐다. 어떨 때는 저를 이끌어 주시고, 저는 이끌리는 대로 간다. 주현 씨는 연습 때 도움을 많이 주셨다. 연출이 굉장히 세세하게 디렉션을 주시지만, 미처 다 설명하지 못한 부분은 주현 씨가 다 알고 있으니까 그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두 분한테 많이 의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12일 서울시 강남구 EMK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뮤지컬 '마타하리'의 배우 에녹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마타하리'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이중 스파이 혐의로 프랑스 당국에 체포돼 총살당한 아름다운 무희 '마타하리'(본명 마가레타 거투르드 젤르)의 실화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에녹은 마타하리와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남자로 화려한 삶에 감춰진 마타하리의 이면을 감싸고 사랑해 주는 아르망 역을 맡았다.
에녹은 '마타하리'에 출연하게 된 이유에 대해 "제가 1년 동안 우리 회사(EMK) 소속이 아니었다. '불타는 트롯맨'을 하면서 7명이 한 소속사에서 묶여있었다. 그게 끝나면서 '그래도 EMK로 복귀하는데 EMK 작품을 해야 하지 않나?'라는 당연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작품이든 EMK 작품을 하고 싶었고, 그게 '마타하리'여서 다행이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게 '마타하리'여서 다행이고,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제가 안 했던 작품이기도 하고 아르망 역할을 제안받았을 때는 걱정이 많았다. 왜냐면 기존 아르망의 이미지를 봤을 때나 음색을 생각했을 때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래서 오히려 제안받았을 때 도전 욕구가 들더라. 그런 의미에서 감사하게 생각하면서 '마타하리'를 하게 됐다. 또 아르망을 할 수 있는 나이의 마지노선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를 생각했을 때 '마타하리'에 다음에 한 번 더 불러주신다면 그때는 라두도 욕심이 난다"고 말했다.
지난 삼연에서 아르망 역을 맡았고, 사연에서도 함께 하는 김성식, 윤소호와 차별화를 생각하진 않았다면서도 "아르망의 순수함을 '하얀 백짓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는 "제가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르망도 어린 시절 힘든 일을 겪고 나서 여러 경험과 자기 가치관이 세워진 인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어찌 보면 하얀색이 아니라 검은색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깨끗한 순수함과는 다른 순수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르망을 하면서 느꼈던 건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니콘 같은 인물이다. 그런 인물을 극으로 데려왔을 때 너무 유니콘 같은 존재로 비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인간적인 냄새가 좀 더 많이 났으면 했다. 아르망이 가진 기존 캐릭터에 내가 연기할 때는 좀 더 인간적일 수 있게 고민하며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말투나 걸음걸이에서 '나 멋진 남자야'라는 생각을 최대한 버리고, 마가레타를 대하는 말투의 어미나 웃음소리도 좀 더 실생활에서 편하게 내는 걸로 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에녹은 '마타하리'에서 새로운 음색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며 "사실 그 부분이 가장 어려웠다. 노래할 때 제가 쓰지 않았던 음색이나 느낌을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캐릭터에 부여된 노래들이 테너 영역에서 가볍게 부르면 좋을 법한 넘버인데 저는 하이 바리톤에 가까워서 아주 멀진 않지만 어렵더라. 보시는 분들은 똑같이 느끼실 수도 있지만, 저는 사력을 다해서 다른 걸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애를 많이 썼다"고 전했다.
특히 에녹은 마가레타 역의 옥주현, 솔라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도. 그는 "두 분한테 많은 도움을 받았다. 솔라 씨는 굉장히 정확하고, (옥) 주현 씨는 좀 더 여유가 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매력이 달라서 둘이 섰을 때 안고 있는 모습, 손 모양도 서로 다르다. 주현 씨야 말할 것도 없고, 솔라 씨는 공연하신지 얼마 안 됐는데 너무 잘하셔서 깜짝 놀랐다. 어떨 때는 저를 이끌어 주시고, 저는 이끌리는 대로 간다. 주현 씨는 연습 때 도움을 많이 주셨다. 연출이 굉장히 세세하게 디렉션을 주시지만, 미처 다 설명하지 못한 부분은 주현 씨가 다 알고 있으니까 그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두 분한테 많이 의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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