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원 감독이 '조명가게'로 첫 연출에 도전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20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의 김희원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배우 김희원은 '조명가게'를 통해 인생 첫 시리즈 연출에 도전해 그동안 갈고닦은 연기 디테일을 자신만의 연출력으로 표현해낸다.
김희원 감독은 강풀 작가에게 연출 제안을 받았다며 "'뭘 보고 나한테 제안을 해주셨냐'고 물었더니 작가님 말씀으로는 '무빙'을 보면서 제 연기가 제일 좋았다고 하더라"라고 웃었다. 이어 "평범한 선생님 역할이었지만 다 초능력자인데 저만 초능력이 없다. 초능력자들과 싸우면서 절 벽에 던져도 죽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좀 더 강조돼야 한다고 생각해서 대본을 좀 바꿨다. 그때 강풀 작가님을 설득했는데, 그게 그분한테 인상 깊지 않았나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원래 단편 영화를 찍으려고 준비해 놓고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 제안이 들어와서 고민이 더 많았다. 단편 영화부터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었는데 갑자기 큰 프로젝트가 들어오니까 '해도 되나?' 하는 생각도 들고, 단편 영화는 핸드폰으로도 찍을 수 있고, 많이 안 보면 감출 수도 있는 건데 안 좋은 의미로 '이 큰 프로젝트를 맡아서 인생 바뀌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고민을 진짜 많이 했는데 맨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너무 어렵더라. 그래서 다른 감독들도 선뜻 선택을 못했던 것 같다. 작품을 보신 분들도 그랬지만, 저도 대본을 본 다음에 헷갈리더라. 소재 자체도 삶과 죽음의 경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려워 할 것 같기도 했다"면서 "'내 첫 작품인데 망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도 있었지만, 요즘 이런 얘기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모든 게 빨리빨리 넘어가는 시대에 이런 얘기는 없었던 것 같더라. 남들이 안 하는 이야기를 해야 재밌겠다고 생각했고,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희원은 "연출 결정하는 데 한 달 정도 걸렸고, 결정한 다음에도 '그만둘까?'하고 고민했다"고 덧붙여 웃음을 안겼다. 이어 "연출을 하며 기본에 충실하자는 생각이었고, 큰 계획은 세웠지만 변수가 많으니까 그 변수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면 될 거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연출이 재미는 있다. 자기 생각을 더 많이 작품에 녹여낼 수 있다"면서 "제가 어떤 의도로 그 장면을 그려냈는지 시청자들이 정확하게 보시더라. 신기하고 재밌었다"고 말했다. 특히 호평받은 중환자실 원테이크 장면에는 "중환자실의 모든 신에 가장 마지막 날 찍었다. 카메라가 움직이려면 세트가 걸리적거리니까 세트를 부수면서 찍어야 했다. 한 번 부시면 다시 만들기가 힘들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 날 찍었고, 배우들은 그 촬영을 두 시간 정도 했다. 저랑 카메라 감독이 시뮬레이션을 해서 카메라 동선을 연습해 보고, 세트장에 가서 카메라를 들고 연습하기도 했다. 여러 연습 과정을 거쳐서 나온 장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롱테이크로 찍은 의도는 중환자들은 의식 불명이다. 곰곰이 생각한 게 '의식이 없는데 어떻게 의지가 있냐'라는 대사가 있다. 그 대사를 계속 보다가 느낀 건 우리가 볼 때 의식이 없는 거고, 저 사람들은 그 안에서 치열하게 살고 있지 않을까 싶었다. 생사의 경계에서 치열한 사람들을 보여주고, 그냥 누워있는 환자처럼 보이는 관점을 동시에 그리면 이질적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걸 되게 좋아해 주셔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20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의 김희원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배우 김희원은 '조명가게'를 통해 인생 첫 시리즈 연출에 도전해 그동안 갈고닦은 연기 디테일을 자신만의 연출력으로 표현해낸다.
김희원 감독은 강풀 작가에게 연출 제안을 받았다며 "'뭘 보고 나한테 제안을 해주셨냐'고 물었더니 작가님 말씀으로는 '무빙'을 보면서 제 연기가 제일 좋았다고 하더라"라고 웃었다. 이어 "평범한 선생님 역할이었지만 다 초능력자인데 저만 초능력이 없다. 초능력자들과 싸우면서 절 벽에 던져도 죽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좀 더 강조돼야 한다고 생각해서 대본을 좀 바꿨다. 그때 강풀 작가님을 설득했는데, 그게 그분한테 인상 깊지 않았나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원래 단편 영화를 찍으려고 준비해 놓고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 제안이 들어와서 고민이 더 많았다. 단편 영화부터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었는데 갑자기 큰 프로젝트가 들어오니까 '해도 되나?' 하는 생각도 들고, 단편 영화는 핸드폰으로도 찍을 수 있고, 많이 안 보면 감출 수도 있는 건데 안 좋은 의미로 '이 큰 프로젝트를 맡아서 인생 바뀌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고민을 진짜 많이 했는데 맨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너무 어렵더라. 그래서 다른 감독들도 선뜻 선택을 못했던 것 같다. 작품을 보신 분들도 그랬지만, 저도 대본을 본 다음에 헷갈리더라. 소재 자체도 삶과 죽음의 경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려워 할 것 같기도 했다"면서 "'내 첫 작품인데 망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도 있었지만, 요즘 이런 얘기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모든 게 빨리빨리 넘어가는 시대에 이런 얘기는 없었던 것 같더라. 남들이 안 하는 이야기를 해야 재밌겠다고 생각했고,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희원은 "연출 결정하는 데 한 달 정도 걸렸고, 결정한 다음에도 '그만둘까?'하고 고민했다"고 덧붙여 웃음을 안겼다. 이어 "연출을 하며 기본에 충실하자는 생각이었고, 큰 계획은 세웠지만 변수가 많으니까 그 변수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면 될 거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연출이 재미는 있다. 자기 생각을 더 많이 작품에 녹여낼 수 있다"면서 "제가 어떤 의도로 그 장면을 그려냈는지 시청자들이 정확하게 보시더라. 신기하고 재밌었다"고 말했다. 특히 호평받은 중환자실 원테이크 장면에는 "중환자실의 모든 신에 가장 마지막 날 찍었다. 카메라가 움직이려면 세트가 걸리적거리니까 세트를 부수면서 찍어야 했다. 한 번 부시면 다시 만들기가 힘들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 날 찍었고, 배우들은 그 촬영을 두 시간 정도 했다. 저랑 카메라 감독이 시뮬레이션을 해서 카메라 동선을 연습해 보고, 세트장에 가서 카메라를 들고 연습하기도 했다. 여러 연습 과정을 거쳐서 나온 장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롱테이크로 찍은 의도는 중환자들은 의식 불명이다. 곰곰이 생각한 게 '의식이 없는데 어떻게 의지가 있냐'라는 대사가 있다. 그 대사를 계속 보다가 느낀 건 우리가 볼 때 의식이 없는 거고, 저 사람들은 그 안에서 치열하게 살고 있지 않을까 싶었다. 생사의 경계에서 치열한 사람들을 보여주고, 그냥 누워있는 환자처럼 보이는 관점을 동시에 그리면 이질적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걸 되게 좋아해 주셔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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