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탄소년단 빌보드 핫100 1위→블랙핑크 '아이스크림' 주목

  • 윤상근 기자
  • 2020-09-05


톱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등극이 끝이 아니다. 이번엔 블랙핑크(BLACKPINK, 제니 지수 로제 리사)의 차례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8월 21일 발표한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2020년 9월 5일 자 빌보드 핫100 차트 1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200 차트에 이어 핫100 차트까지 빌보드 메인 차트 2곳에서 모두 정상에 오른 한국 가수로 등극했다.

'다이너마이트'의 빌보드 핫100 1위 등극은 일찌감치 예견돼 있었다. 발매 직후 스포티파이 톱50 차트 한국 가수 최초 1위 등극과 함께 2020년 발매 직후 최다 스트리밍 기록과 뮤직비디오 24시간 이내 최다 조회 수 세계 신기록, 빌보드 라디오 차트 한국 가수 최고 기록 등을 쏟아내며 기대감을 높였고 이변의 여지 없이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달성으로 이어졌다.

방탄소년단의 시선은 이제 또 다른 '성역'으로도 잘 알려진 그래미(Grammy)를 향하고 있다. 빌보드 못지않게 역시나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그래미는 빌보드,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음악 시상식으로 꼽히며 이 중에서도 가장 보수적이고 비영어권 아티스트에게 쉽게 수상 등의 자리를 내주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일 유튜브를 통해 열었던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래미어워드 단독 무대에 대한 솔직한 속내를 내비치고 그래미어워드 무대에 섰었는데 다음엔 단독 무대를 하고 싶다. 상도 받으면 좋겠지만, 그건 저희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다음엔 '그래미어워드' 무대에서 우리 노래를 부르고 싶고 노미네이트도 되고 싶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현지에서도 방탄소년단의 올해 그래미어워드에서의 수상을 점치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을 정도여서 전 세계 아미(ARMY)들의 기대감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10일 오후 9시 NBC TODAY '시티 뮤직 시리즈'(Citi Music Series), 17일 오전 9시 NBC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 19일 오전 10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페스티벌'(iHeartRadio Music Festival)에 출격해 '다이너마이트' 무대를 선보이며 활동을 이어간다.

한편 방탄소년단의 놀라운 성과의 바통은 블랙핑크가 이어받는다.



블랙핑크는 지난 8월 28일 오후 1시(미국 동부 시각 28일 0시 기준) 국내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새 싱글 '아이스크림'(Ice Cream)을 발매했다.

'아이스크림'은 블랙핑크가 'How You Like That' 이후 2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곡. 일찌감치 'How You Like That'으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 여러 부문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로 남다른 파급력을 인증했던 블랙핑크의 'Ice Cream'은 '겉으로는 차가워 보이지만 알고 보면 달콤하다' 라는 의미를 가사에 풀어낸 팝 기반 넘버로 완성됐다. 이미 발매에 앞서 블랙핑크와 셀레나 고메즈의 컬래버레이션으로도 많은 화제를 모았으며 여기에 아리아나 그란데까지 곡 작업에 합류하며 파급력을 더했다.

블랙핑크와 셀레나 고메즈는 각자만의 표정과 매력 발산으로 파트를 완벽하게 소화해냈고. 특히 아이스크림이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다양한 이미지에 맞는 큐티함과 섹시함이 공존하는 분위기가 팬들을 더욱 빠져들게 했다.

'Ice Cream' 역시 발매 이후 놀라운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다.

'Ice Cream' 뮤직비디오는 공개 40시간여 만인 지난 8월 30일 오전 5시 56분께 유튜브 조회 수 1억 뷰를 넘어섰고, 미국 등 전 세계 88개 지역 유튜브 트렌딩 정상에 올랐다. 여기에 블랙핑크는 팝 스타 에드 시런을 넘어 유튜브 구독자 수 세계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유튜브 채널에서의 강세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는 블랙핑크는 '뚜두뚜두'에 이어 또 다른 히트곡 '킬 디스 러브'의 10억 뷰 달성도 이뤄내는 데 성공했다.

블랙핑크의 이러한 영향력 역시 'Ice Cream'의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의 성적을 기대케 한다.

블랙핑크는 현재 역대 K팝 걸그룹 빌보드 핫100 차트 최고 순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킬 디스 러브' 41위) 'Ice Cream'의 2020년 9월 12일 자 빌보드 핫100 차트 순위가 궁금해진다.

이와 함께 지난 4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 'THE ALBUM'의 선주문량은 전날 총 80만장을 돌파했다. 이는 전 세계 주문량을 합산한 수치다. 국내 주문량은 53만장을 넘어섰고, 미국과 유럽에서 도합 27만장 이상(미국 유니버설 산하 레이블 인터스코프 집계 기준)을 기록했다.
윤상근 기자 | sgyoon@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