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지민의 솔로곡 '필터'(Filter)가 아이튠즈 110개국 1위를 달성했다.
지민의 솔로곡 '필터'는 19일 밸리즈(Belize) 아이튠즈에서 1위에 오르며 아이튠즈 110개국 1위를 석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는 전 세계 아이튠즈 비사이드(B-side) 곡 중 최고 기록이다.
이에 미국 연예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방탄소년단 지민의 '필터'가 아이튠즈 사상 최고 차트 비사이드 트랙이 되면서 메이저 신기록을 수립했다며 그동안의 각종 기록을 전했다.
지민의 '필터'는 지난 2월 21일 발매 직후부터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1위를 기록, 전세계 81개국 아이튠즈 차트에 오르며 유튜브 공식 영상이 '인기동영상' 월드 와이드 트렌딩 2위에 올랐다. 또 브라질, 영국, 미국, 한국, 독일, 스페인, 칠레, 러시아, 멕시코 등 28개국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 랭크됐다.
공개 당시 '필터'는 아이튠즈 뉴질랜드에서 방탄소년단 4집 중 유일하게 차트인하고, 호주에서는 타이틀 'ON'(170위)을 넘어서기도 했다(161위). 또 독일, 벨기에, 스위스, 네델란드, 아이슬란드, 과테말라에 차트인 됐으며 해외 라디오에서 연이어 선곡 되는 등 공개 후 글로벌 인기를 끌었다.
전 세계 최대 음원사이트 스포티파이(Spotipy)에서는 발매 직후 2월 27일 2020 한국 솔로 최단기간 1000만 스트리밍 돌파라는 신기록도 세웠다. 스포티파이 전세계 차트 글로벌 TOP50 그리고 48개 국가와 지역에서 솔로곡 1위를 차지했으며, 221만7097 스트리밍의 데뷔 기록을 세워 타이틀 곡 'ON'에 이어 비사이드와 솔로곡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17일에는 스포티파이 92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2020년 한국 솔로곡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필터'는 공개 당시 미국 타임(TIME)에서 이번 앨범 중 두드러지는 노래는 몸에 착 감기는 섹시함을 무장한 지민의 '필터'라고 극찬한 바 있다. 영국 '메트로'와 '인디펜던트'지의 앨범 리뷰에서 타이틀곡과 함께 가장 친화적인 곡으로 '필터'를 지목했으며 미국 엘리트 데일리는 이번 앨범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곡 중 하나라고 전하기도 했다.
영국 음악전문매체 'MNE'는 '필터'에서 라틴팝 리듬으로 휘감는 지민이 어떤 역할에서도 빛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선보였으며, 가사의 '지니'처럼 당신이 원하는 건 어떤 것이든 가능해 보인다고 평가하는 등 해외 언론들도 매료시켰다.
발매 후 '기록 제조기'라 불리우며 인기 고공행진을 달려온 '필터'는 9월 전세계 150개국 1억 명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는 지오시반(JioSaavn)에서 방탄소년단 4집 중 전체 2위와 솔로곡 1위를 차지했으며, 중동 최대규모 앙가미 챠트에서도 꾸준한 상위를 유지, 2020년 방탄소년단 최다스트리밍 곡 4위로 솔로 1위에 올랐다.
5일에는 이 차트 전체에서 23위에 랭크되며 타이틀 'ON'을 넘어서 4집 모든 곡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필터'는 또 최근 미국에서는 20만 유닛 이상을 판매해 2020년 미국 판매 1위의 한국 솔로곡이라는 또 하나의 최고 타이틀을 얻었다.
미국 아마존에서도 2020년 최고의 판매고를 올리며 현재까지 베스트셀러 결산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9월 26일~10월 3일까지 무려 8일간 아마존 베스트셀러1위에 오르고 인터내셔널까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19일에도 두 부문 1위와 무비앤 셰이커 부문 23위로 방탄소년단 곡 중 최고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마존 인터내셔널 부문, 아마존 K팝과 방탄소년단 트랙, 아마존 US, 아마존 US TOP 트랙에서도 최고 많이 판매된 곡이기도 하다.
지민은 최근 방탄소년단 온라인 콘서트에서 첫선을 보인 '필터' 무대를 통해 섹시미와 관능미가 넘치는 다채로운 안무와 유니크한 보컬로 눈을 뗄 수 없는 또 하나의 레전드 무대를 구현해 내며 인기를 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