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故 안성기, 최장수 커피 모델 비화.."연기 열정 잃을까 두려워해"[스타현장]

  • 명동성당=김나연 기자
  • 2026-01-09
배창호 감독이 고(故) 안성기와 추억을 회상했다.

9일 오전 9시 서울시 중구 명동성당에서 고(故) 안성기의 영결식이 진행됐다.

엄숙하게 진행된 영결식에서는 약력 보고 이후 고인의 아역 시절부터 연기 인생을 돌아보는 추모 영상으로, 고 안성기를 기렸다. 이어 고인의 후배이자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 공동대표인 정우성, 고인과 14작품을 함께한 배창호 감독이 조사를 낭독했다.

배창호 감독은 "고 안성기의 집에 놀러가 영화와 연기에 대해 토론하고, 다음 작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어느 날, 우리 집으로 불쑥 찾아와 유명 커피의 광고 모델을 제의받았는데, 이를 수락하면 영화에 대한 자신의 열정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광고를 수락하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출연자 선택에 신중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 조언을 받아들여 오랫동안 단 하나의 광고에만 출연했다"고 전했다.

배 감독은 "오로지 영화에만 전념했고, 90년대에는 국민 배우라는 호칭을 얻게 됐다. 그 호칭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됐지만, 그는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로 자리매김했고, 성실한 연기자의 표본이었다"며 "영화를 사랑하고, 촬영 현장을 집처럼 편하게 여겼다. 남한테 싫은 소리 한번 안 하고, 신중해서 생각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함께해서 즐거웠고, 든든했고, 고마웠다. 지난 세월은 그냥 흘러간 것이 아니라 관객들을 울고 웃게 해줬던 작품 속에 고스란히 살아있다. 그동안 한국 영화계를 위해, 가족들을 위해, 문화 예술계를 위해 많이 애쓰셨으니 이제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기원한다"고 말하며 울컥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 안성기는 1983년부터 2021년까지 38년 동안 동서식품 커피 브랜드 맥심 모델로 활동했는데, 이는 국내 광고 단일 브랜드 최장수 모델이다.

동서식품은 6일 "안성기님께서 별세하셨다는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안성기님은 커피 한 잔이 전하는 일상의 여유와 따뜻함을 소비자에게 전달해주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함께해 주셨던 시간에 감사드리며 고인의 뜻을 오랫동안 기억하겠다"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한편 안성기는 지난 5일 오전 9시 세상을 떠났다. 지난달 30일 음식물이 목에 걸린 채 쓰러져 중환자실에 의식불명 상태로 입원했고 6일 만인 지난 5일 세상을 떠났다. 고인은 2019년 혈액암 진단을 받고 이듬해 완치 판정을 받았으나 6개월 만에 재발해 투병을 이어왔다.

장례는 영화인장으로 치러졌으며, 빈소가 마련된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는 각계 인사들이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장지는 양평 별그리다다.
명동성당=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