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슈가는 2021년 상반기를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하게 보냈다.
슈가는 방탄소년단 멤버로서 빌보드 핫100 차트 5주 연속 1위라는 기쁨을 맛봤다. 그리고 슈가, 어거스티 디(AGUST D)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도 빛나는 기록을 쓰며 큰 기쁨을 누렸다.
스포티파이에서는 무려 12개의 새로운 기록을 썼다.
어거스트 디로 스포티파이에서 500만 팔로워를 기록했다.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는 3번째 기록 달성이다.
어거스트 디는 스포티파이에서 5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슈가는 스포티파이에서 방탄소년단 앨범 수록 솔로곡을 포함해 1억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멤버 중 처음이자 유일한 기록이다.
슈가, 어거스트 디, 방탄소년단 멤버 등 3가지 이름으로 활동 중인 슈가는 모든 활동명으로 스포티파이에서 1억 스트리밍을 넘는 곡을 보유한 첫 한국 아티스타가 됐다.
슈가의 믹스테이프 'D-2'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 앨범으로는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빠르게 3억 스트리밍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D-2'는 현재 한국 솔로 아티스트 앨범 중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되고 있는 앨범이기도하다.
'D-2' 타이틀곡 '대취타'는 스포티파이 한국 바이럴 40 차트 2위까지 올랐다.
어거스트디/슈가는 신곡 공개와 동시에 스포티파이 한국 주간 차트에 모두 8곡을 진입시켰다. 이는 스포티파이 한국에서 솔로 아티스트로서는 가장 많은 곡이다.
'대취타'는 스포티파이 한국 바이럴 50 차트에 6위로 데뷔했다. 이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스포티파이 한국에서 신곡 데뷔곡으로 기록한 가장 높은 순위다.
어거스티 디 이름으로 6곡, 슈가 이름으로 3곡(방탄소년단 '시소' 포함)을 스포티파이 한국 차트에 신곡 공개와 동시에 올렸다. 어거스트디/슈가는 스포티파이 한국 차트에 가장 많은 9곡의 신곡 데뷔곡을 올렸다.
'대취타'는 스포티파이 한국 차트에서 아이유의 'CELEBRITY' 이후 한국 남자 가수와 솔로 아티스트를 통틀어 신곡 데뷔곡으로는 가장 높은 8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기록도 화려하다.
▶Agust D '대취타' MV, HYBE LABELS
'대취타' 뮤직비디오 유튜브에서 1100만 좋아요 돌파했다. 2020년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전 세계 솔로 아티스트 중 여전히 가장 많은 좋아요를 기록 중이다.
슈가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 중 500만 좋아요가 넘는 뮤직비디오를 가장 많이 갖고 있다.
'대취타'는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공개한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르게 1000만 좋아요를 달성했다. 공개 326일 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직전 기록은 856일이었다.
'대취타'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공개 283일 만에 2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멤버의 솔로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기록이다.
브이라이브(VLIVE)에서도 빛나는 기록을 썼다.
슈가의 생일 브이이라이브는 1530만 명 동시 접속자수를 기록했다. 좋아요 수도 5억 1100만에 달했다. 이는 브이라이브 사상 두 번째 동시 접속자 수 기록이다. 댓글수도 무려 1600만 개를 넘었다. 이 역시 브이라이브에서 두 번째로 많은 댓글수 기록이다.
이 외에 '대취타'는 발매 후 284일간 미국 아이튠즈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또 14개 지역/국가에서 'D-2' 앨범 모든 수록곡들이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 다른 믹스테이프 'AGUST D'의 모든 수록곡들도 4개 지역/국가 아이튠즈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방탄소년단 슈가 이름으로 프로듀싱과 피처링 참여한 아이유의 '에잇'(EIGHT)은 2021 한류 라이프 어워즈에서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상을 수상했다. '에잇'은 2020 가온차트 뮤직어워즈에서 올해의 가수상 5월 디지털 뮤직상을 수상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