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뷔를 아바타로 활용하자" 방탄소년단 뷔, 메타버스 대표 얼굴 부각..막강 브랜드 파워

  • 문완식 기자
  • 2021-10-10
방탄소년단 뷔가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 얼굴로 언급돼 막강한 브랜드파워를 입증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를 이용해 업무, 소비, 소통, 놀이 등을 하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 시장은 비대면 문화가 본격화되면서 더욱 활성화되고 있으며 2025년 28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종 포럼이 열리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메타버스 포럼에서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는 "메타버스가 성공하려면 매우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이 중요하다. 메타버스에 물건을 사러 들어갔는데, BTS 뷔가 응대를 한다면 어떨까. 전 연령대가 메타버스 세계로 유입되려면 반드시 실감형이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방탄소년단 뷔를 아바타로 활용한다면 국내외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화제를 모았다.

이는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뷔의 아바타를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설명한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은 다양한 관객층을 수용할 수 있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뷔를 MZ세대를 대표하는 영향력 있는 인물로 활용해서 메타버스의 수용도를 높이겠다는 뜻이다.

독일의 메타버스 컴퍼니 JOURNEE는 이에 관한 소식이 실린 기사를 공유하며 "방탄소년단의 거대하고 헌신도 높은 팬들에게 메타버스가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즐거워했다. 또 "뷔의 파워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뷔는 대중음악을 넘어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다양한 지식분야에 대해 논평을 하는 게임이론가설의 창시자인 매튜 패트릭(Matthew Patrick)은 최근 유튜브의 현황을 분석한 흥미로운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최근에는 기업들이 유튜브 채널에 투자에 집중하며 유튜브 채널도 팝스타 '저스틴 팀버레이크'처럼 만들고자 한다. 요즘 사람들이 더 잘 이해하려면 'BTS의 김태형' 즉 뷔를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전하며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인물로 뷔를 지목했다.

미국 통계 분석매체에서도 뷔를 1995년도를 대표하는 인물로 각 연도별로 대표하는 정치, 경제, 문화계 인물들과 나란히 선정한 바 있다.

남미 최대 방송국 헤지글로부의 프로듀서이자 저널리스트인 레난 페이소토는 "뷔는 그룹의 멤버로서가 아니라 더 큰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단언하고 동양의 문화가 조명 받는데 앞장선 '동양 문화의 아이콘'이라고 칭했다.

글로벌 언론과 전문가들의 평가와 기업들이 뷔를 마케팅에 이용해 성공한 수많은 사례에서 정보통신 기업이 메타버스 플랫폼의 확장을 위한 인물로 뷔를 언급하는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