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옷깃만 스쳐도 품절' 방탄소년단 뷔 '뷔이펙트', 청와대 공식 트위터 한류 마케팅 성공사례 소개

  • 문완식 기자
  • 2021-11-14
방탄소년단(BTS) 뷔의 '옷깃만 스쳐도 품절'되는 뷔이펙트 효과가 청와대 공식 트위터에 한류 마케팅 성공사례로 소개돼 뷔 이름 자체가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최근 서울에서 개최된 '2021 K-박람회'는 한류 연관 상품을 홍보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K-BEAUTY관'에서 뷔가 사용해서 품절된 립밤이 한류 마케팅 성공 사례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 공식 트위터에는 "한류 마케팅 성공 사례로 글로벌 아이돌그룹 BTS와의 다양한 연계 마케팅도 소개됐습니다. 'K-BEAUTY관'에서 권순만 보건산업진흥원장은 "BTS의 멤버 뷔가 '옷깃만 스쳐도 품절'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냈다"며 "뷔가 쓴 '아이소이' 립밤이 3초만에 세계시장에서 품절됐다"고 전했습니다"라고 자세히 소개됐다.

뷔가 사용한 립밤은 국내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에서 출시된 제품이다. 지난 8월 29일 '방탄TV'를 통해 공개된 '2020 SBS 가요대전 비하인드 영상에서 촬영장면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뷔에게 메이컵 아티스트가 립밤을 발라주는 모습이 3초 정도 방송됐다.

어두운 조명 속에서 짧은 순간이어서 제품이 노출됐음에도 팬들은 뷔가 사용한 립밤의 정보를 알아내고 구입에 나섰다. 곧 미국 아마존과 브랜드의 미국 사이트에서 뷔가 바른 아이소이 브랜드의 립밤이 품절됐다.

아이소이는 미국의 아마존과 공식 판매 사이트에서 주력제품이 아닌 립밤이 품절된 사실을 알고 놀라워하며 이유를 찾아 나섰다. 사태를 파악한 브랜드측은 "잡티세럼도 아니고 립밤이 품절이라고요? Whaaay? 이유가 너무 눈부셔서 입을 틀어막았다. 그와 함께 등장한 3초 만으로 품절이라니 감사하다"는 글과 함께 '뷔릴리언트(V+brilliant)와의 3초라는 재치 넘치는 표현도 덧붙였다.

그동안 뷔의 손을 스쳐간 제품들은 명품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소규모 업체의 제품까지 다양하다. 뷔가 착용한 한 액세서리 브랜드는 존폐의 기로에서 뷔가 착용한 사실이 알려지며 주문량이 쏟아져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바이어까지 채용하게 될 정도로 급성장했으며 뷔가 읽어 유명해진 중소 출판사의 책은 베스트셀러 대열에 올랐으며 해외 각국에서도 출간, 역시 베스트셀러가 됐다.

뷔는 해외 경제지 선정 '가장 몸값이 비싼 K팝 아이돌 4인'에 남자 아이돌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최근 메타버스의 대표 모델로 언급되며 막강한 브랜드네임 파워를 발휘하고 있다.

뷔의 독보적인 글로벌 인기를 바탕으로 '뷔이펙트', '뷔다스효과', '옷깃만 스치면 품절' 등으로 표현되고 있는 현상은, 뷔의 이름이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K-붐을 견인할 것을 기대케 하고 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