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경쟁자는 포함, 방탄소년단은 퇴짜? 만만치 않은 그래미 노미네이트[★FOCUS]

  • 윤상근 기자
  • 2021-11-26



톱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의 미국 최고 권위 음악 시상식 그래미어워드 정복은 아직은 먼 것일까. 이번에도 그래미어워드는 방탄소년단을 집중 조명하진 않은 듯 보인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3일 발표된 2022 그래미어워드 노미네이트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수상 후보는 2020년 9월~2021년 9월 발표된 음악을 대상으로, 음반 산업 종사자 협회인 레코딩 아카데미(Recording Academy) 회원들이 선정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그래미어워드에서는 지난 5월 발표한 싱글 'Butter'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2021 그래미어워드에서도 같은 부문에 'Dynamite'로 노미네이트됐으며 수상에는 실패했다. 2021 그래미어워드에서 단독 공연을 멋지게 선보였던 방탄소년단은 이번 2022 그래미어워드에서는 얼터너티브 뮤직 앨범 부문 후보 발표자로 나서며 다시 한번 존재감을 나타냈다.

이미 빌보드 뮤직어워드,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에 이어 그래미어워드까지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노미네이트라는 대업을 이룩한 방탄소년단이지만 그래미어워드 본상 노미네이트 실패는 국내외 팬들 입장에서는 못내 아쉬울 수 있는 대목이었다. 최근 2~3년간 최고의 글로벌 아티스트로 군림해오며 멋진 영향력을 보였던 방탄소년단에 대해 현지 외신들도 그래미어워드 수상 가능성을 거듭 언급했지만 빌보드 뮤직어워드,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와는 달리 그래미어워드에서의 수상은 만만치 않았다.

방탄소년단은 2021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에서는 대상에 해당하는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수상과 함께 페이보릿 팝송, 페이보릿 팝 듀오/그룹 등 3관왕을 차지하며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섰고, 2021 빌보드 뮤직어워드에서는 톱 듀오/그룹을 비롯해 톱 소셜 아티스트, 톱송 세일즈 아티스트, 톱 셀링 송 등 4관왕을 달성했다.

방탄소년단은 2021년 히트곡 'Butter'로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방탄소년단은 'Butter'로 2021년 6월 5일 자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달성을 통해 'Dynamite', 'Life Goes On'에 이어 역대 3번째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달성에 성공했고 피쳐링 자격으로 참여한 조쉬 685, 제이슨 데룰로의 'Savage Love'를 포함하면 4번째 달성에도 성공했다. 'Butter'는 이에 그치지 않고 무려 10차례나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를 수성하면서 올해를 빛낸 최고의 히트곡으로 거듭났다.

하지만 이번 그래미어워드에서는 'Butter'의 이름이 딱 1군데 밖에 있지 않았다.

2022 그래미어워드 올해의 레코드 후보로는 세계적인 혼성그룹 ABBA가 'I Still Have Faith In You'로 이름을 올렸다. (참고로 ABBA가 지난 5일, 무려 40년 만에 발매한 새 앨범 'Voyage'는 발매 직후 2021년 11월 20일 자 빌보드 200 차트 2위로 첫 진입한 이후 2주차 27위를 마크했다.)

또한 후보에는 존 바티스테 'Freedom', 토니 베넷&레이디 가가 'I Get A Kick Out Of You', 저스틴 비버 (Feat. 다니엘 시저, 기브온) 'Peaches', 브랜디 칼라일 'Right On Time', 도자 캣 (Feat. SZA) 'Kiss Me More', 빌리 아일리시 'Happier Than Ever', 릴 나스 엑스 'Montero'(Call Me By Your Name), 올리비아 로드리고 'drivers license', 실크 소닉 'Leave The Door Open'이 포함됐다. 이중 존 바티스테, 토니 베넷&레이디 가가, 저스틴 비버, 도자 캣, 빌리 아일리쉬, 올리비아 로드리고, 릴 나스 엑스는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후보에도 나란히 올랐다.

'Butter'와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맞대결을 펼쳤거나 비슷한 시기에 빌보드 핫100 차트 1위 또는 상위권을 차지했던 올리비아 로드리고, 저스틴 비버, 도자 캣 등이 이번 그래미어워드 종합 분야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에서 더욱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AP통신 등 현지 언론은 "올해 여름 메가 히트곡 'Butter'가 그래미어워드에서 퇴짜를 맞은 건 놀랍다"라고 지적했고, USA투데이는 "방탄소년단이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라는 단 하나의 노미네이트만으로 될 일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2022 그래미어워드는 2022년 1월 31일 미국 LA에서 개최되며, 미국 CBS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이번 그래미어워드에서의 방탄소년단의 존재감도 지난 2020년 그래미어워드에서처럼 수상과는 거리가 있는 것일 지도 모르겠다.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윤상근 기자 | sgyoon@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