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탄소년단 진 '슈퍼참치' 신드롬..3일째 유튜브 전세계 인기 동영상 1위→中웨이보 하루만에 1억1천만뷰

  • 문완식 기자
  • 2021-12-06
방탄소년단(BTS) 진이 생일을 맞아 공개한 자작곡 '슈퍼참치'가 발표 단 몇시간 후 유튜브 전세계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3일이 지난 7일까지 1위를 유지했다.

또 트위터 전세계 실시간 트렌드 또한 1위를 차지하는 등 막강한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중국의 웨이보에서는 진의 생일 동영상이 조회수 1억 1000만을 기록하며 트렌딩 1위를 차지하고, 일본 야후에서도 슈퍼참치가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전 지구촌이 신드롬에 빠졌다.

'비주얼킹'이자 '보컬킹'으로 불리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진은 자신의 생일이었던 지난 4일 밤, 방탄소년단 공식 브이 라이브(V LIVE) 채널을 통해 '석진 생일 & 슈퍼참치 쇼케이스'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진은 3일 LA 마지막 공연날 팬들이 자신에게 해준 생일 이벤트에 대해 진심 어린 감사 인사를 전한 뒤 소소한 '슈퍼참치' 쇼케이스를 시작했다.

'슈퍼참치'를 작년 'Abyss(어비스)'를 함께 작업했던 계범주 프로듀서와 낚시를 가서 만들었다며 곡이 만들어진 비하인드를 전하기도 했다. 'Abyss'에 이어 팬들에게 노래 선물을 준비한 것.

진은 '슈퍼참치'를 재미로 만들었지만 노래가 좋다는 주위분들의 권유와 추천으로 선보일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진이 예고한대로 4일 저녁 8시 30분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자작곡 '슈퍼참치' 음원이 무료로 공개됐다. 미국 해변에서 찍은 스페셜 안무 동영상 또한 선보였다.

애틋한 팬사랑꾼 진이 팬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이었다.

'슈퍼참치'는 낚시를 좋아하는 진의 만선에 대한 열정과 염원이 담긴 곡으로, 들으면 저절로 몸이 움직일 수밖에 없는 신나는 리듬으로 구성됐다.



'미의 남신'다운 화려한 미모와 귀엽고도 섹시함이 느껴지는 춤으로 전 세계를 열광하게 한 진의 '슈퍼참치'의 안무 동영상 "[CHOREOGRAPHY] Jin of BTS '슈퍼 참치' Special Performance Video"는 공개 하루만에 천만 조회수를 돌파해 7일 오전 현재 조회수 1447만을 기록중이다.


공개 몇시간이 지나지 않아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1위를 차지했다. 이틀째에도 1위를 유지했던 '슈퍼참치'의 안무 동영상은 공개 3일이 지난 현재까지 여전히 전 세계 인기 동영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음원만 들어있는 영상인 "슈퍼 참치 by Jin" 유튜브 동영상 또한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14위로 진입해 12위를 차지했다.

또한 '슈퍼참치'는 공개 후 지난 24시간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 1위에도 올랐다.



한국과 일본 등 세계 곳곳의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서도 물론 유튜브 인기 동영상 1위였다.

팬들은 최정상 슈퍼스타인 진의 강력한 인기가 새삼 또 실감난다고 입을 모았다.

'슈퍼참치'는 멜론 인기 검색어 1위, 다음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일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포털 사이트인 야후(YAHOO) 실시간 검색어에서도 "Super Tuna(슈퍼참치)"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전 세계의 열띤 반응은 트위터에도 이어졌다.

"#SuperTunaByJin"이 전 세계 실시간 트렌드 1위, "Jin of BTS"가 8위를 장식했으며 한국에서는 "슈퍼참치"가 실시간 트렌드 1위, "#진의_낚싯대를_물어줘"가 2위에 오르고 "생일 브이앱", "인어공주", "김석진 너무", "도시어부" 등의 트렌드도 줄을 이었다.

미국에서 또한 "#SuperTunaByJin"이 실시간 트렌드 1위, seokjin이 7위를 차지했으며 일본에서는 "슈퍼튜나", "by Jin", "슈퍼참치", "Abyss", "진군" 등이 상위권 실시간 트렌드를 차지했다. 이 실시간 트렌드들은 '슈퍼참치'가 공개된 후 만 하루가 지나도 내려오지 않고 순위를 그대로 유지해 진의 폭발적인 인기와 영향력을 입증했다.




한편 중국에서는 지난 4일 있었던 진의 생일 기념 브이앱 겸 '슈퍼참치'의 쇼케이스에서 케익에 꽂힌 꽃 모양의 생일초를 보고 반응하는 진의 영상이 웨이보 문화예능 차트에서 단 하루만에 1억1천만 조회수를 넘기며 트렌딩 1위를 차지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불이 붙으면 자동으로 펼쳐지고, 생일 축하 노래도 나오는 생일초에 진이 귀엽게 반응하는 모습의 영상이다.


#SuperTuna 해시태그는 천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24시간 만에 웨이보에서 1위를 세번 이상이나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을 처음 보는 중국인들도 진이 너무 잘생기고 귀엽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난 18년 연말, 웨이보의 5페이지에 사진이 올라와 수많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도대체 저 미남은 누구냐는 질문이 쇄도하게 만들었던 진의 P5남 일화를 연상하게 한다. 진은 얼굴이 노출만 되면 세계 어떤 나라의 대중들에게서도 큰 반응과 궁금증을 일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슈퍼참치'가 공개된 즉시 틱톡, 유튜브 등의 전 세계 플랫폼에서는 수많은 커버와 챌린지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본 진은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아니 이 사람들아. 내가 계획하지도 않은 슈퍼참치 챌린지 하지마요. 아니 너무 부끄럽다구.."라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다.
진은 6일 오전 한국으로 입국해 "웰컴 투 코리아다 석진아"라는 글과 함께 "아니 노래도 많은데 슈퍼참치 챌린지를 왜 하세요.. 이러다 일 커지면 회사에서 이절 만들자고 할지도 몰라. 그만해~~~~~"라는 말로 '오징어 게임'의 명대사를 패러디하는 센스 넘치는 글을 위버스에 남기기도 했다.

그러다가도 진은 6일 개설한 인스타그램에는 참치!라는 글과 함께 '슈퍼참치' 안무 동영상에 입고 나온 티셔츠에 참치 그림을 그리는 사진 2장을 올려 애정을 드러냈다.

팬들은 "석진이 때문에 내가슴 팔딱팔딱 뛴다고ㅠㅠ 슈!퍼!참!치!", "새로운 수능금지송 등장. 머리에서 떠나질 않네", "눈 뜨자마자 귓가에서 들리는 형 형 나 좀 데려가요. 팔딱팔딱 미친 중독성", "진은 진짜 확신의 머글픽ㅋㅋㅋ 너무 잘생기고 유쾌하고 귀엽고 웃김ㅋㅋㅋ 잠재적 진팬들 많더라", "초등학생 조카 나랑있는데 유튜브 인동에서 보더니 하루종일 춤추고 난리다 하... 슈!퍼!참!치!", "노래 딕션이 진짜 쩔어. 거기다 뭔가 물고기를 향한 간절함이 감정적으로 잘 스며나온다구. 고퀄이야", "중독성 대박ㅋㅋ 유치원생 초등학생 조카들도 엄청 좋아하더라", "왜 노래가 안질려?? 진짜 대박이야 안듣고 있어도 자동으로 팔딱팔딱 머리에서 자동재생됨ㅋㅋㅋ 기분 업되기 딱 좋은 노래야", "너무 잘생긴 친구가 재밌기까지하네 했다가 동영상 보고 뭐지 이 청량함은? 하면서 몇번이나 반복하고 중독됐어" 등 뜨거운 반응을 나타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