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트레저 '덕상 그래프' 공개..'글로벌 영향력 입증'

  • 김수진 기자
  • 2022-03-07
그룹 트레저가 신개념 데이터 예능 '블립 데이터연구소'에 출연해 무서운 인기 성장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눈길을 끌고 있다.

'블립 데이터연구소'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공개한 운영중인 팬덤 데이터 현황 서비스 '케이팝 레이더'와 앱서비스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의 노하우가 합쳐진 본격 데이터 예능이다. '블립 데이터연구소'에는 지금까지 더보이즈, 이달의 소녀, 에이티즈, 스테이씨 등이 출연하였으며, 각 아티스트들의 라이징 포인트들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업계의 큰 반응을 이끈 바 있다.

블립 데이터연구소는 지난 4일 트레저의 '덕상 그래프'를 발표하며 트레저의 인기 상승 요인을 정리한 리포트를 공개했다.

'덕상 그래프'는 아티스트의 1년치 SNS, 뮤직비디오, 음원 등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콘텐츠로, '트레저 메이커 덕분에 상승하는 트레저 그래프'의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어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덕상 그래프에 따르면 트레저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년 동안 총 1,406,328명 증가했으며 트위터 팔로워 역시 1,566,701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케이팝 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인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팔로워 모두 무려 100만명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며 차세대 글로벌 케이팝 아이돌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내 대표 음원사이트 중 하나인 멜론의 누적 좋아요 수, 뮤직비디오 누적 조회수에서 가장 높은 기록을 세운 곡은 'BOY'인 것으로 집계됐다.

유튜브 구독자도 꾸준히 늘어 1년간 약 175만명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가별 유튜브 조회수 비중의 경우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일본 등이 상위권을 차지해 트레저의 전세계적 인기와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케 했다.

덕상 그래프를 확인한 트레저 멤버들은 "국가별 조회수 비중을 보니 여러 나라에서 사랑해 주시는 것 같아 감사하다", "이런 기록들을 세우게 해 준 트레저 메이커분들께 너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트레저 팬덤 '트레저 메이커' 역시 "트레저 많이 성장했으니 꽃길만 걷자", "사소한거 하나까지 기억해주는 멤버들에게 감동받았다", "앞으로 올라갈 일만 남은 트레저 12명 모두 화이팅이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블립 데이터연구소는 '덕상 그래프'에 이어 '덕상 브리핑', '입덕짤X흙손대회 컬렉션' 등 2개의 추가 에피소드를 각각 오는 8일, 11일 오후 5시에 블립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블립 데이터연구소'를 만든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은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팬들의 덕질을 편리하게 돕는 앱으로 현재 62개 팀을 서비스하고 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2020년에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김수진 기자 skyaromy@mtstarnews.com

김수진 기자 | skyaromy@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