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코리아 프론트맨' 방탄소년단 지민 향한 팬심에 韓찾는 해외팬들..수출 증대·지역 경제 활성화 '지민 효과'

  • 문완식 기자
  • 2022-09-01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며 긍정적 경제 효과에 이바지, '코리아 프론트맨' 명성을 빛냈다.

지민은 지난 7월 직접 팔찌를 만들어보는 공방 체험 '팔찌 공방 브이로그(VLOG)'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 '방탄 TV'에 공개해 월드와이드 및 한국과 미국의 트위터에서 실시간 트렌드를 점령하고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는 등 큰 화제를 일으켰다.

▶[BTS VLOG] Jimin l 팔찌공방 VLOG

이후 팬들 사이에서는 공방에 대한 정보가 빠르게 퍼지면서 문의가 폭주했고 급기야 공방 측은 SNS에 "감사하게도 예약 문의가 많아서 답변이 늦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 꼭 모든 분께 답변드리도록 하겠다"며 지민의 브이로그 방송 후 급증한 팬들의 관심을 알렸다.

온라인상에서의 이러한 뜨거운 반응은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브라질, 일본 및 아시아 등지 팬들의 실질적인 한국 방문으로 이어져 지민이 다녀간 공방을 찾아 팔찌 만들기 체험의 즐거운 추억을 SNS에 공유하며 지민을 향한 각별한 애정을 표현했다.

이에 미국 한류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해외 방문객 유입은 지민의 폭발적인 인기와 영향력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입증한다''라고 전하며 불닭볶음면 수출 증대의 큰 기여도로 최근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의 주목을 받은 사실을 함께 언급했다.
김 부회장은 지난달 SBS '식자회담'에 출연해 ''감사하게도 지민이 불닭면을 즐겨 먹는 모습을 올려줘서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라고 지민에게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며, 이에 앞서 지민은 떡볶이, 쌀, 만두, 고추장 등 다수의 식품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식을 높여 수출 증대를 끌어낸 주역으로 국내외에서 꾸준한 주목을 받아왔다.

그뿐만 아니라 지민의 제주 여행 인증샷 공개 후 몰려드는 관광객들로 경제 특수효과를 누린 제주시는 2022년 1월 도시 브랜드평판에서 전월 대비 9계단이나 껑충 올라 전체 2위를 차지했으며, 지민의 생일을 기념한 명동 테마파크와 건대입구 커먼그라운드에서의 이벤트 등으로 침체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지민은 '한국의 가장 좋은점', '한국하면 떠오르는 생각'에 손꼽힐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K팝 최정상 아티스트이자 '코리아 프론트맨'으로 이처럼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그에 따른 관광객 증대와 활발한 소비 활동을 이끌어내며 세계적 인기와 높은 파급력을 실감케 하고 있다.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