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지민의 솔로곡 'Filter'(필터)가 유튜브 공식 오디오 트랙 1억 스트리밍 돌파로 한국 솔로 최초로 대기록을 세웠다.
지민의 'Filter'는 7월 11일 유튜브 오디오 트랙이 1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이는 한국 솔로곡 및 비프로모션곡 최초 기록이다.
뿐만아니라 방탄소년단의 비사이드(Bside)곡 최초로 이뤄낸 성과이며 팀 전체 오디오 곡 중에서도 3번째로 쓴 대기록이다.
인스타그램, 틱톡의 배경음악으로도 BTS 솔로 최다 사용이라는 인기를 누려온 'Filter'의 신기록에 'HISTORY MAKER JIMIN'이 전 세계 실시간트렌드에 오르는 축하를 받았다.
한국에서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도 해시태그 '#Filter_유튜브_1억_축하해'가 2위, '#FilterByJimin100M'이 3위에 트렌딩 되는 등의 축하가 이어졌다.
2020년 2월 21일 발매된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7' 수록곡인 지민의 솔로곡 'Filter'는 발매와 동시에 글로벌 음악 차트를 강타했다.
21일 발매 직후 유튜브 월드와이드 인기 동영상 음악 부문 전체 2위에 오르고, 22일엔 유튜브 뮤직 핫이슈 차트(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뮤직비디오 순위) 4위로 같은 시기 발매된 솔로곡 중 1위에 오르고,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2위, 조회수 약 170만을 기록하는 인기 돌풍을 일으킨 곡이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도 발매 당시 하루 동안에만 무려 221만7097 스트리밍을 기록, 스포티파이 글로벌 탑50 차트 33위에 올라 한국 솔로곡 최다, 최고 데뷔 기록을 세웠으며,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차트 2위에 오르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또한 영국 오피셜차트 100위, 미국 빌보드HOT100 87위, 캐나다 빌보드HOT100 88위로 세계 양대 차트인 북미(미국, 캐나다)빌보드와 영국 오피셜차트에 모두 진입해 동시 석권하는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다.
영미권 전역을 휩쓸어 버린 'Filter'는 뉴질랜드 NZ HOT40 공식차트 11위, 호주 ARIA Pulse 차트 8위, 스코틀랜드 공식차트 11위, 미국 롤링스톤즈 차트 86위까지 오르며, 북미와 영국 오세아니아등 영미권 대부분의 주요 공식 차트에 화려하게 데뷔했다.
'Filter'의 화려한 데뷔 이력과 꾸준한 전세계 인기에 해외 언론들도 극찬이 쏟아졌다.
영국의 'Metro'와 'NME', 'INDEPENDENT'등 세계 유수의 매체들은 "어느 역할을 맡든 돋보일수있는 자신을 표현했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맥박이 뛰는 듯한 리듬이다", "지민의 창법은 이 곡을 섹시하게 만들어주었고, 지민을 최애로 한 사람들을 미치게한다" 등의 찬사를 보냈다.
한국 솔로 및 한국 남자 솔로 최초, 비 프로모션곡이자 비 뮤직 비디오곡 최초, BTS 비사이드곡 최초, BTS 솔로곡 최초 등 최초, 최다, 유일의 기록을 홀로 재경신해오며 셀 수 없는 대기록의 길을 걸어온 지민의 'Filter'는 지난 6월 26일 스포티파이에서 한국 남자 솔로 최단 스트리밍을 돌파하고 2년이 지난 현재까지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Filter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