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탄소년단 진 '슈퍼 참치' 8500만뷰 돌파..'슈퍼 파워'

  • 문완식 기자
  • 2023-05-02

방탄소년단(BTS) 진의 자작곡 '슈퍼 참치'(Super Tuna)가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자랑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2021년 12월 4일 진의 생일에 방탄소년단 유튜브 채널 'BANGTANTV'에 공개된 '슈퍼 참치' 스페셜 퍼포먼스 비디오는 5월 2일 기준 조회수 8516만 뷰를 넘어섰다.



2021년 12월 진이 자신의 생일을 맞아 공개한 '슈퍼참치'는 공개 하루만에 10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고, '전 세계 인기 동영상 뮤직'에서 16일 연속 1위로 방탄소년단 솔로 곡 중 최초로 최장 기간 인기 동영상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슈퍼참치'는 중독성이 강한 경쾌한 멜로디와 밝고 경쾌한 분위기, 따라 하기 쉬운 안무로 '틱톡'에서 최고의 인기 어린이 채널들인 뽀로로, 아기 상어, 핑크퐁, 코코몽, 펭수에 이어 텔레토비까지 모두 '슈퍼 참치' 댄스 챌린지에 참여해 큰 화제를 모았다.

또 주중 한국 대사관과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서울시, 충주시, 군포시, 대전 유성구, 서울 송파구, 평택시 등 수많은 지자체와 한국관광공사, 대구 문화방송 등도 챌린지에 참여하며 전 세계 다양한 직업군과 남녀노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켰다.



미국 연예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진의 '슈퍼 참치'를 커버댄스한 아이비리그 학생들'이라는 제목으로 당시 슈퍼참치의 뜨거운 인기를 소개하기도 했다.

매체는 진이 비상업적으로 재미를 위해 만든 '슈퍼 참치'가 발매된 지 한참 지났음에도 여전히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한국의 많은 셀럽에게 언급되기도 하는 전국적인 히트곡이 됐다고 밝혔다.

심지어 TV 쇼와 라디오뿐만이 아니라 광고에도 등장하며 언론은 '슈퍼 참치'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고, 다양한 문화 축제에서 학생들이 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올케이팝은 아이비리그 코넬 대학교(Cornell University)의 학생들도 이 유행에 동참, 코넬대의 커버 댄스 그룹인 'E.Motion'이 캠퍼스 앞에서 '슈퍼 참치'에 맞춰 춤을 췄다고 전했다.


진은 위버스 매거진 인터뷰에서 "이 노래를 들으면서 아미들이 저를 보고 마음껏 웃으며 즐기고 놀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결과적으로 '아미(팬클럽 이름)들이 좋아하니까 됐다'는 마음이에요. 좋아하고 즐기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재밌었죠. 만족했어요"라고 밝혔다.

진의 남다른 열정과 팬 사랑으로 만든 '슈퍼 참치'는 행복한 기프트 송이 되어 글로벌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고, 팬들도 이에 보답하듯 변치 않는 사랑으로 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CHOREOGRAPHY] Jin of BTS '슈퍼 참치' Special Performance Video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