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진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뮤직 인플루언서' 2023년 상반기 전 세계 남성 톱2, 아시아 남성 1위에 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빛냈다.
진은 6월 17일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하이프오디터(HypeAuditor)에서 발표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뮤직 인플루언서' 랭킹에서 9위를 차지, 아시아 남성 1위이자 전 세계 남성 중 2위를 차지했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뮤직 인플루언서' 전 세계 남성 아티스트 1위는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2위는 진, 3위는 원 디렉션 출신의 제인 말리크(Zayn Malik), 4위는 숀 멘데스(Shawn Mendez), 5위는 원 디렉션 멤버이기도 한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가 차지했다.
하이프오디터는 AI 알고리즘으로 특정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가짜(fake)로 추정되는 팔로워 등을 분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순위를 분석해 브랜드나 에이전시가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셀레나 고메즈, 테일러 스위프트, 리한나, 비욘세, 빌리 아일리시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여성 아티스트들이 상위권의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방탄소년단 멤버 중 유일하게 해당 차트 TOP 50에 랭크인하며 장기간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진의 압도적인 영향력이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진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톱 1000' 랭킹에서도 202일간 아시아 남성 1위에 올랐다.
2021년 12월 6일 개인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진은 전 세계 다른 셀럽들에 비해 늦은 시기의 개설과 지난해 12월 육군 현역 입대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강력한 파워를 보이며 각국의 슈퍼스타들이 모이는 미국에서 커다란 인기를 자랑했다.
진은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기념일인 지난 6월 13일, 바쁜 군복무 중에도 팬 플랫폼 위버스에 깊은 팬사랑이 담긴 진심어린 편지를 쓰는 한편 자신의 인스타그램에도 콘서트에서 인사하는 일곱 멤버들의 뒷모습과 함께 "아미 ♡"라는 문구로 전 세계 팬들을 감동하게 만들었다.
진은 지난 4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starngage에서 발표한 '2023년 한국 탑 뮤직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Top Music Instagram Influencers in Korea in 2023)에서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1위와 2위는 각 그룹의 오피셜 계정으로, 진은 솔로 중 1위에 오르며 최고의 인기를 보였다.
또한 진은 '2023년 1분기에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K팝 아이돌에 오르며 '소셜킹' 면모와 독보적인 파급력을 뽐냈다.
진은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같은 기업을 위해 소비자 주도적 의사결정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미국의 소비자 시장정보 플랫폼 '넷베이스 퀴드'(NetBase Quid)가 발표한 소셜 미디어에서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아티스트' TOP2이자 솔로 아티스트 중 1위를 차지하며 최강의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진은 지난해 4월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에서 전 세계 남성 개인 중 가장 많이 언급된 첫 번째 아티스트, 지난해 빌보드 뮤직 어워드(Billboard Music Awards, BBMA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 1위에 올랐으며 지난해 2월과 3월, 재작년 7월의 1위를 포함, 총 4번의 1위를 차지하며 독보적인 영향력과 존재감을 보여줬다.
지난해 10월 28일 발표된 진의 첫 솔로 싱글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은 진과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Coldplay)가 함께 작곡·작사에 참여한 곡이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KMCA) 공인 솔로 싱글 최초의 밀리언셀러이다. 일본 RIA에서는 2022년 한국 솔로 최초로 골든 인증서를 획득했다.
진의 '디 애스트로넛'은 빌보드 핫 100'은 51위로 첫 진입하며, K팝 아티스트명 첫 데뷔 중 최고 순위 데뷔 기록, 빌보드 '미국 제외 글로벌' 차트 5주 연속 차트인, 빌보드 '이머징 아티스트' 1위로 데뷔해 3주 연속 차트에 진입했다.
일본 빌보드 재팬 '핫 100'에서 진의 '디 애스트로넛'은 10년 내 한국어 솔로곡 중 최고 순위인 4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재팬 연말 결산 '톱 싱글 세일즈' 차트에서는 발매 한 달 만에 한국곡 중 유일하게 49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각국 빌보드 차트도 휩쓸며 솔로 아티스트의 입지를 탄탄히 했다.
'디 애스트로넛' 뮤직비디오는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음악 부문'에서 K팝 최초이자 최장인 17일 연속 1위를 기록, 종전의 K팝 최고 기록인 진의 '슈퍼 참치' 16일 연속 1위를 뛰어넘으며 신기록을 자체 경신하는 등 진은 세계 최정상 솔로이스트로서의 저력을 과시했다.
'디 애스트로넛'은 또 지난 6월 4일 K팝 역대 최초로 1500만 샤잠을 돌파, 종전 1위였던 진의 첫 솔로 OST '유어스'(Yours)를 제치고 K팝 역대 가장 많이 샤잠된 곡이 됐다. 진은 최다 샤잠된 K팝 1위, 2위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진 (Jin) 'The Astronaut' Official MV, HYBE LABELS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리얼타임 연예스포츠 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