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사상 최대 수출액..방탄소년단 진, 라면도 '진 이펙트'

  • 문완식 기자
  • 2023-06-19

방탄소년단(BTS) 진의 '초특급 이펙트'가 또다시 입증됐다.

업계에 따르면 진이 진라면 모델로 활약 중인 오뚜기 라면 수출액은 진을 모델로 내세우며 역대 1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인 2억 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오뚜기는 라면류 매출 증가에 따라 올해 1분기 매출이 8567억 8400만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4%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영업이익은 653억7천1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0.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뚜기 미국법인의 올해 1분기 매출은 266억원을 기록하며 작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방탄소년단 팬들이 줄이어 아마존 온라인 스토어 등을 통해 주문을 인증할 정도로 뜨거운 진의 인기가 큰 효과를 본 것.





지난 3월 10일 영수증 리워드 앱 '오늘뭐샀니' 운영사 캐시카우 등이 개별 소비자 영수증을 분석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2월 국내 일반라면 시장에서 오뚜기 진라면은 구매 경험도 32%로 1위에 오르며 2위 농심 신라면을 제쳤다.





지난해 11월 11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진라면 CF 영상에서 진은 '미의 남신'다운 환상적인 미모와 깔끔하면서도 매력적인 광고 연기로 '진심이 닮았다'라는 메시지를 완벽하게 전달해냈다. 광고로서는 이례적으로 영상 2편이 각각 유튜브 인기 동영상 9위와 1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진은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정보센터가 공개한 지난해 11월 CF모델 랭킹 결과 공동 4위를 차지했다. 남자 모델 순위에서는 공동 3위에 올랐다. 진라면 단 한 광고로 이룬 이례적인 결과다.





최근 Mnet의 차트쇼 '걸스 나잇 아웃'에서는 '셀럽이 출연하고 싶은 광고 1위'가 라면으로 선정되며 진이 언급됐다. Mnet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이 있는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진행자들과 게스트 이미주는 결과를 분석하고 토론했으며 방탄소년단 진이 진라면의 모델로 발탁돼 완판을 기록한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국민 식품인 라면은 제품 홍보를 위해 가장 인지도가 높은 유명인을 모델로 내세우며, 오뚜기는 이전에도 올림픽 금메달을 딴 선수와 유명 배우를 모델로 기용한 바 있다.

전세계에 진라면 열풍을 불러일으킨 진은 '솔드아웃킹' 명성답게 끊임없는 초고속 품절 행진을 잇는 대표적인 글로벌 슈퍼스타다.



방탄소년단이 브이티 코스메틱(VT COSMETICS)과 컬래버레이션 한 'VT 향수' 중 진의 향수가 유일하게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화장품 전문 매장 세포라(Sephora) 온라인 사이트에서 베스트셀러 제품이 됐으며 일본 미츠코시 이세탄 온라인 스토어에 '<BUILT NY>×#BTS'의 컬래버레이션 상품인 방탄소년단 'IDOL' 의상 디자인이 프린트된 텀블러 또한 진 버전과 방탄소년단 단체 버전의 텀블러가 바로 매진됐다.

루이 비통(LOUIS VUITTON) 패션쇼 영상에서 진이 선보였던 쇼피스인 당근 모양 파우치는 구매를 문의하는 소비자들의 요청이 쏟아진 후 생산과 판매가 결정된 바 있다.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 뮤직 비디오, 'Butter'(버터) 스페셜 퍼포먼스 등 수많은 영상에서 진이 착용한 '아템포'의 '실키 파자마', '반스(VANS)' 운동화 'Authentic 44 DX' 등 패션 상품들이 보여지자마자 빠르게 품절됐고 진의 셀카 속 아이템인 '포도알 목걸이'를 포함, 진이 공항이나 브이라이브 등에서 착용하거나 광고를 통해 선보인 패션 또한 초고속 품절 사태를 일으키며 진의 독보적인 영향력을 증명했다.
최근 빙그레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판매하는 방탄소년단 타이니탄 캐릭터 포장재 우유 중 특히 잘생긴 남자(Mr. Handsome)라는 뜻의 '마스간떵(Mas Ganteng)'으로 불리는 진이 그려진 제품은 찾아보기도 힘들 정도의 품귀 현상을 일으켰다.





'비주얼킹'이자 '보컬킹'으로서 독보적인 비주얼과 뛰어난 실력을 모두 겸비한 진은 현역 육군 조교로 군복무 중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압도적인 인기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이며 계속되는 초특급 '진 이펙트'를 증명하고 있다.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