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유준원, 부속합의서 공개 "회사서 고액 고정비 요청..신뢰 잃었다"

  • 안윤지 기자
  • 2023-08-23
그룹 판타지 보이즈 데뷔가 불발된 유준원이 제작사 펑키스튜디오와 소속사 포켓돌스튜디오 등이 제시한 부속 합의서를 공개했다.

유준원은 23일 "원만한 합의를 원했으나 너무 힘겨운 싸움이 됐다. 먼저 회사 측에서 마치 내가 수입 분배 비율 때문에 계약을 거절한 걸로 주장하고 있으나 해당 내용은 전체 계약 과정 중 극히 일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익분배 비율은 5:5로 진행하도록 조율됐고 이에 대해 어떤 이의 제기도 하지 않았다"라며 "다만 회사 측에서 일방적으로 고액의 고정비를 감수하도록 요청하는 등 불리한 조항들로 계약체결 요청을 한 부분 및 부당한 조항을 정정해달라는 과정에서 회사측의 태도 등에 신뢰를 잃게되어 결국 계약 진행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유준원이 공개한 부속 합의서에는 "'병'(포켓돌스튜디오)이 우선 공제하는 비용과 관련해 계약 당사자들은 아래와 같이 을(아티스트)의 방송 연예활동과 관련해 필수적으로 고정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항목이 있음을 확인하고 해당 금액은 본 계약 9조에 따라 고정금으로 매달 우선 공제하는 것에 합의한다"라고 적혀있다.

우선 공제 금액은 ▲현장매니저 5인 : 월 1200만원 ▲PR 매니저 2인 : 월 800만원 ▲콘텐츠/포토/홍보/A&R 6인 : 월 1800만원 ▲총괄기획/해외사업 2인 : 월 800만원 ▲팬매니저 2인 : 월 600만원 ▲임차료(연습실, 부대시설) : 월 300만원 ▲차량은 쏠라티 1대+카니발 3대로 진행할 예정이며 렌트비용 정산 등이다.

모든 고정금액은 '을'(아티스트)을 포함한 12인 결승진출자들에게서 각 1/12씩 공제하는 걸로 하며 개별 활동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각 음반 발매 후 그 음반의 활동기간으로 볼 수 있는 3개월 동안, 단일 앨범의 3개월간 판매량이 50만 장이 넘으면, 제1항의 고정금액(우선공제 금액)까지의 금액은 달성 시점부터 계약기간 종료 후까지 면제된다.

한편 판타지 보이즈는 MBC 오디션 프로그램 '소년판타지: 방과 후 설렘 시즌2'를 통해 탄생한 그룹으로, 오는 9월 데뷔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소속사 측은 "유준원 군은 무단이탈로 인해 그룹 활동을 함께 할 수 없게 됐다"라며 수익 분배 문제를 언급했다. 또한 유준원을 제외한 김규래, 홍성민, 오현태, 이한빈, 링치, 강민서, 히카리, 소울, 김우석, 히카루, 케이단 11인 체제로 활동한다고 전했다.

유준원은 불합리한 계약 조항을 언급하며 "계약서상 불합리한 계약 조항에 수정을 요구했으나 수정되지 않았고 나와 몇몇은 납득할만한 합리적인 계약 조건을 계속 요청했으나 회사 측은 오히려 상식이 벗어난 조건을 추가해 합의를 강요했고 동의하지 않을 시에는 나가도 된다는 어처구니 없는 통보까지 받았다"라고 반박했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