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영화 촬영 현장을 통해 인생을 이야기하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다. 김지운 감독은 영화 '거미집'을 통해 외친다. 영화는 계속돼야 한다고.
14일 서울시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거미집'(감독 김지운)의 언론배급시사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박정수, 장영남 배우, 김지운 감독이 참석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 감독(송강호 분)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공식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며 일찌감치 주목을 받은 '거미집'은 '조용한 가족', '반칙왕', '장화, 홍련', '달콤한 인생',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밀정' 등 작품마다 신선하고 독특한 소재와 장르로 새로운 재미를 보여준 김지운 감독의 신작이다.
김지운 감독은 "김 감독이 미리 만들어놨던 '거미집'의 주인공은 헌신적이고 현모양처의 모습이었는데 바꾼 이야기에는 좀 더 적극적이고 투쟁적인 여성의 욕망을 그리고자 했다"며 "그러면서 영화가 치정 멜로에서 스릴러, 호러 느낌도 나는데 김 감독이 구태의연하고 뻔한 걸 뒤집고 싶어 했던 거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걸 찾아내고, 끌어내고자 하는 욕망이다"라고 밝혔다.
'거미집'이 흥행할 경우, 영화 속 영화인 '거미집'을 장편으로 만들어볼 생각도 있다는 김지운 감독은 "그만큼 흥미로운 지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오정세는 "한 티켓으로 두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기필코 걸작을 만들고 싶은 '거미집'의 감독 '김열' 역을 맡은 송강호는 회의와 자학, 열정과 재능, 현실의 악조건 사이에서 복잡하게 뒤엉키는 감정들을 실감나게 그린다. 송강호는 "바꾸고 싶었던 결말이 상당히 도발적이고, 도전적인 장면이었다. 사실 김 감독의 욕망 때문에 다 모이게 되고, 거기서 좌충우돌을 겪고, 수많은 과정을 거치면서 결말을 완성하는데 영화 속에서 나오는 배우들도 얽히고설킨 욕망의 카르텔 속에서 허우적대는 사람들의 지독한 우화 같은 영화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 속 영화를 바라보는 관점도, 마지막 표정도 정답이 없는 거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결말에 흡족한 표정처럼 보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저도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 같다"고 전했다.
베테랑 배우 '이민자' 역의 임수정, 바람둥이 톱스타 '강호세' 역의 오정세, 제작사 신성필림의 후계자 '신미도' 역의 전여빈, 떠오르는 스타 '한유림' 역의 정수정까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조합으로 캐릭터 앙상블 영화의 진수를 선보인다.
특히 정수정, 오정세, 임수정은 70년대 배우 역할을 맡아 색다른 연기를 선보인다. 정수정은 "감독님의 시범에 감을 얻었다. 당시의 클립 영상도 찾아보면서 레퍼런스로 삼았다. 처음에는 낯설기도 했는데 현장에서 연기할 때 모두가 그렇게 연기하니까 자연스럽게 되는 거다. 특히 그 의상, 헤어 메이크업을 해야만 그 말투가 나오더라"라고 밝혔다.
이어 오정세는 "참고 자료를 통해 고민했는데 요즘 저희가 쓰지 않는 말들이 많았다. 신기한 부분이 많았지만 그 시대의 억양과 단어를 가져오려고 노력했고, 그런 걸 보다 보니까 처음에는 70년대 연기가 과장된 연기로만 느껴졌다. 근데 표현만 과장됐지, 진심이 있더라"라고 말했다.
또한 임수정은 "그 시대 영화를 보고, 리허설 하면서 톤을 찾아갔었다. 어느 정도 몸에 그 시대의 연기 톤이 익숙해 질때쯤 몇몇 신에서는 누가 뭐라할 것 없이 더 표현을 할 수 있었다"며 "연기를 주고받으면서 그 신이 고조되는 장면을 촬영하면서 저희도 신나고, 희열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무엇보다 저도 이민자 역을 연기하면서 배우로서 처음으로 그 시대의 연기톤으로 배우 역할을 할 수 있었다는 점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 흑백 영화 안에 제가 담기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운이 좋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거미집'의 시어머니 역할이자 노장 배우 '오여사' 역의 박정수는 "제가 70년대를 가장 잘 알지만, 그때는 영화를 안 해서 영화에 대한 건 잘 모른다. 드라마만 하다가 그만뒀다. 저희 때는 드라마도 안기부에서 나와서 검열했다"면서 "영화가 처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후배들이 영화에서는 선배다. 근데 처음으로 영화를 하면서 너무 재밌었다. 제가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고 그냥 해서 그런 것 같다"고 웃었다.
김지운 감독은 "(배우들이) 스스로 혹독하게 잘 해주셨고, 나이가 드니까 예민하게 굴지 않아도 보이는 것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건 배우들이 너무 알아서 잘해주셔서 제가 다른 영화 구경하듯이 영화를 찍었던 것 같다"면서 특히 장영남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장영남 배우는 쏟아내는 대사가 꼭 랩을 하는 것처럼 들렸다. 어쩜 저렇게 깨끗한 딕션으로 말이 꼬이거나 하지 않는지 제가 감독들의 단체 대화방에 '딕션의 천재인 것 같다'라는 얘기를 했다"며 "장영남 씨뿐만 아니라 최대한 딕션이 깔끔한 연기 장인들을 캐스팅하려고 했고, 역시 영화의 절반은 캐스팅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장영남은 "너무 감사하다. 그 칭찬이 제가 배우를 하는 데 있어서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제가 꿈꾸던 감독님이었고, 함께 작업하는 게 꿈이었는데 이 작품에 캐스팅 됐다고 해서 아들을 낳은 것 다음으로 큰 선물처럼 느껴졌다. 감격스럽고 행복했던 현장이었다"고 감격스러운 마음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지운 감독은 "영화 속 김 감독이 처한 상황을 인생으로 확장한다면 끊임없는 모순, 불합리한 세계에서 수많은 난관과 역경에 부딪히는 어떻게 돌파하는지, 또 어떻게 꿈을 실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라며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정신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또 앙상블 코미디가 어떤 재미를 가지고 있는지 '거미집'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고, 송강호는 "영화적인 문법을 떠나서 '거미집'이 가지고 있는 영화적인 멋과 묘미가 새롭게 다가올 수 있는 영화다. 한국 영화 입장에서는 반가운 영화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14일 서울시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거미집'(감독 김지운)의 언론배급시사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박정수, 장영남 배우, 김지운 감독이 참석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 감독(송강호 분)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공식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며 일찌감치 주목을 받은 '거미집'은 '조용한 가족', '반칙왕', '장화, 홍련', '달콤한 인생',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밀정' 등 작품마다 신선하고 독특한 소재와 장르로 새로운 재미를 보여준 김지운 감독의 신작이다.
김지운 감독은 "김 감독이 미리 만들어놨던 '거미집'의 주인공은 헌신적이고 현모양처의 모습이었는데 바꾼 이야기에는 좀 더 적극적이고 투쟁적인 여성의 욕망을 그리고자 했다"며 "그러면서 영화가 치정 멜로에서 스릴러, 호러 느낌도 나는데 김 감독이 구태의연하고 뻔한 걸 뒤집고 싶어 했던 거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걸 찾아내고, 끌어내고자 하는 욕망이다"라고 밝혔다.
'거미집'이 흥행할 경우, 영화 속 영화인 '거미집'을 장편으로 만들어볼 생각도 있다는 김지운 감독은 "그만큼 흥미로운 지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오정세는 "한 티켓으로 두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기필코 걸작을 만들고 싶은 '거미집'의 감독 '김열' 역을 맡은 송강호는 회의와 자학, 열정과 재능, 현실의 악조건 사이에서 복잡하게 뒤엉키는 감정들을 실감나게 그린다. 송강호는 "바꾸고 싶었던 결말이 상당히 도발적이고, 도전적인 장면이었다. 사실 김 감독의 욕망 때문에 다 모이게 되고, 거기서 좌충우돌을 겪고, 수많은 과정을 거치면서 결말을 완성하는데 영화 속에서 나오는 배우들도 얽히고설킨 욕망의 카르텔 속에서 허우적대는 사람들의 지독한 우화 같은 영화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 속 영화를 바라보는 관점도, 마지막 표정도 정답이 없는 거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결말에 흡족한 표정처럼 보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저도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 같다"고 전했다.
베테랑 배우 '이민자' 역의 임수정, 바람둥이 톱스타 '강호세' 역의 오정세, 제작사 신성필림의 후계자 '신미도' 역의 전여빈, 떠오르는 스타 '한유림' 역의 정수정까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조합으로 캐릭터 앙상블 영화의 진수를 선보인다.
특히 정수정, 오정세, 임수정은 70년대 배우 역할을 맡아 색다른 연기를 선보인다. 정수정은 "감독님의 시범에 감을 얻었다. 당시의 클립 영상도 찾아보면서 레퍼런스로 삼았다. 처음에는 낯설기도 했는데 현장에서 연기할 때 모두가 그렇게 연기하니까 자연스럽게 되는 거다. 특히 그 의상, 헤어 메이크업을 해야만 그 말투가 나오더라"라고 밝혔다.
이어 오정세는 "참고 자료를 통해 고민했는데 요즘 저희가 쓰지 않는 말들이 많았다. 신기한 부분이 많았지만 그 시대의 억양과 단어를 가져오려고 노력했고, 그런 걸 보다 보니까 처음에는 70년대 연기가 과장된 연기로만 느껴졌다. 근데 표현만 과장됐지, 진심이 있더라"라고 말했다.
또한 임수정은 "그 시대 영화를 보고, 리허설 하면서 톤을 찾아갔었다. 어느 정도 몸에 그 시대의 연기 톤이 익숙해 질때쯤 몇몇 신에서는 누가 뭐라할 것 없이 더 표현을 할 수 있었다"며 "연기를 주고받으면서 그 신이 고조되는 장면을 촬영하면서 저희도 신나고, 희열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무엇보다 저도 이민자 역을 연기하면서 배우로서 처음으로 그 시대의 연기톤으로 배우 역할을 할 수 있었다는 점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 흑백 영화 안에 제가 담기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운이 좋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거미집'의 시어머니 역할이자 노장 배우 '오여사' 역의 박정수는 "제가 70년대를 가장 잘 알지만, 그때는 영화를 안 해서 영화에 대한 건 잘 모른다. 드라마만 하다가 그만뒀다. 저희 때는 드라마도 안기부에서 나와서 검열했다"면서 "영화가 처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후배들이 영화에서는 선배다. 근데 처음으로 영화를 하면서 너무 재밌었다. 제가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고 그냥 해서 그런 것 같다"고 웃었다.
김지운 감독은 "(배우들이) 스스로 혹독하게 잘 해주셨고, 나이가 드니까 예민하게 굴지 않아도 보이는 것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건 배우들이 너무 알아서 잘해주셔서 제가 다른 영화 구경하듯이 영화를 찍었던 것 같다"면서 특히 장영남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장영남 배우는 쏟아내는 대사가 꼭 랩을 하는 것처럼 들렸다. 어쩜 저렇게 깨끗한 딕션으로 말이 꼬이거나 하지 않는지 제가 감독들의 단체 대화방에 '딕션의 천재인 것 같다'라는 얘기를 했다"며 "장영남 씨뿐만 아니라 최대한 딕션이 깔끔한 연기 장인들을 캐스팅하려고 했고, 역시 영화의 절반은 캐스팅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장영남은 "너무 감사하다. 그 칭찬이 제가 배우를 하는 데 있어서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제가 꿈꾸던 감독님이었고, 함께 작업하는 게 꿈이었는데 이 작품에 캐스팅 됐다고 해서 아들을 낳은 것 다음으로 큰 선물처럼 느껴졌다. 감격스럽고 행복했던 현장이었다"고 감격스러운 마음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지운 감독은 "영화 속 김 감독이 처한 상황을 인생으로 확장한다면 끊임없는 모순, 불합리한 세계에서 수많은 난관과 역경에 부딪히는 어떻게 돌파하는지, 또 어떻게 꿈을 실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라며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정신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또 앙상블 코미디가 어떤 재미를 가지고 있는지 '거미집'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고, 송강호는 "영화적인 문법을 떠나서 '거미집'이 가지고 있는 영화적인 멋과 묘미가 새롭게 다가올 수 있는 영화다. 한국 영화 입장에서는 반가운 영화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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