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유주 "가창력 1순위는 와닿는 가사..여자친구 완전체? 언젠가는"[인터뷰③]

  • 윤상근 기자
  • 2023-09-19

-인터뷰②에 이어서

유주는 '따라랏'의 안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자유로움을 표출할 수 있는 동작에 많이 중점을 둔 것 같다"라고 말을 이으며 자신의 필모그라피와 관련한 생각도 밝혔다.

"제가 이전의 발표했던 곡들이 다들 장르가 같지는 않았는데요. 항상 곡을 발매할 때도 계속 통일해서 같은 결로 가야 하나 라는 고민이 있는데 그 당시의 내가 그랬고 지난 앨범은 그당시의 내가 그런 감성이었는데 지금의 나는 또 다르거든요. 그래서 계획하되 계획하지 않아야 되는 사람인 것 같아요. 활동에 대한 그런 타이밍 타임라인 같은 건 당연히 계획이 있어야겠지만 이 다음에는 어떤 장르 그 다음에는 꼭 이런 거라고 정해주기보다 그때그때의 감정에 되게 충실한 사람인 것 같아서 저도 지금 다음이 어떨지는 그때 제가 또 어떤 사람이 돼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유주는 "내가 참여했던 곡들이 타이틀 곡 작곡에 많이 기여를 안했다. 발라드 곡도 작사만 했고 대부분 작곡 참여를 안했다. 이유가 일종의 낯설음이었다. 타이틀 작곡을 더 좋은 프로듀서가 있는데 내가 하는 게 맞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이번 곡은 이를 깨고 내가 작곡에 참여했다. 온전히 내것이라는 것의 매력이 큰것 같아서 이제는 작사가 됐든 작곡이 됐든 내 손에서 나온게 있어야 제 것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주는 "이 곡을 들었을 때 모두가 자유로웠으면 좋겠고 이 곡을 통해 내가 음악에 진심인 사람으로 보여졌으면 좋겠고 멋이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라며 "멋쟁이 같은 가수가 되고 싶다. 유주라는 장르를 사람들이 잘 즐기셨으면 좋겠다"라고 남다른 포부도 전했다. 이어 유주는 "이번 활동에 대한 숫자적 목표는 낮은 숫자를 선호하겠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유주는 여자친구 리드 보컬 멤버로 활약한 이후 솔로로 활동하며 가창력으로 주목을 받았던 것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이 질문을 받고 유주의 색다른 소신도 들을 수 있었다.

"저는 약간 그 가창력이라는 거에 대한 기준이 누군가에게는 고음이 될 수도 있고 저음이 될 수도 있는데 그건 되게 분야가 또 다양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저에게 있어서 가창력은 가사 표현이 1순위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뭔가 그런 보컬의 음역대나 이런 거를 기준으로 두고 하기보다는 가사 표현을 얼마나 모든 사람에게 와닿을 수 있게끔 하는지에 대한 거에 좀 집중을 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여자친구 때 제가 자주 맡았던 그런 파워풀한 보컬이 솔로 활동에서는 비중이 조금은 덜할 수 있지만 대신 다른 부분의 가창력을 또 계속해서 발전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팬들의 니즈가 있으면 그런 파워풀한 뭔가를 넣는 것도 열어두고 있기 때문에 곡을 그런 게 어울리는 곡을 또 만들게 된다면 그렇게 하겠죠."

유주는 여자친구 멤버들과의 최근 근황과 관련한 질문에는 "한 자리에 모이면 서로 옷차림 등 쓸데 없는, 친할수록 나오는 이야기와 TMI로 몇 시간을 보내고 있다"라며 "완전체 활동은 확실히 답을 못 드리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고 언젠가는 무대에 설 날이 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답했다.
윤상근 기자 | sgyoon@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