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진리에게' 감독 "故 설리, 의견 주장보다 수용..아티스트였다"

  • 부산=김나연 기자
  • 2023-10-07
정윤석 감독이 생전 고(故) 설리에 대해 "의견을 주장하기보다는 수용하는 편이었다"고 밝혔다.

7일 서울시 해운대구 센텀시티 CGV에서 영화 '진리에게'의 GV(관객과의 대화)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윤석 감독이 참석해 영화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진리에게'는 배우이자 아티스트로서의 설리와 스물다섯의 최진리가 그 시절 느꼈던 다양한 일상의 고민과 생각을 인터뷰 형식으로 전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섹션의 다큐멘터리 쇼케이스 부문에 초청받았다.

'페르소나: 설리' 중 한 에피소드였던 '진리에게'는 당초 5편으로 기획됐으나 설리가 촬영 중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면서 제작이 중단됐고, 부산에서 최초로 관객과 만나게 됐다.

이날 정윤석 감독은 "(고 설리는) 주로 말을 경청하셨던 것 같다. 실제로 저와도 많은 대화가 없었다. 제가 감독으로서 이런 걸 표현하고 싶다고 했을 때 의견을 주장한다기보다는 그걸 들으시는 편이었고, 상대방의 입장을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이셨다. 그런 것들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설리와는 대척점에 있었다. 저는 '최진리는 이런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친절과 배려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친절은 보여지는 거고, 배려는 잘 드러나지 않는 거다. 그걸 명확하게 구분하면서 행동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데 배우님은 그걸 구분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예능과 대척점에 있다. 근데 그 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주인공에게 아티스트라는 개념이 필요하다. 연예인, 아이돌이 아니라 아티스트라는 자아의식을 가지고 있고, 아티스트로서 행동을 바라봐 주는 게 중요했는데 그런 것들은 어려운 문제였다"며 "그 지점에서 저는 배우님을 아티스트 관점에서 바라봤고, 그 사람의 태도나 침묵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정 감독은 "예능프로그램도 10시간 촬영해서 1시간 나오는 것. 제가 누락된 것들을 모니터 하는데 침묵이 잘려나가는 거다. 그런 부분에서 (고 설리가) 급진적으로 보일 수도 있고, 오해와 논란이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부산=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