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고딩엄빠4' 배다은 "중학생 때 성폭행, 트라우마로 ♥남편과 메신저 대화" [종합]

  • 최혜진 기자
  • 2023-10-11
'고딩엄빠4'에 출연한 배다은이 "어린 시절 성폭행 트라우마로 인해 대면 대화와 남자를 기피하게 됐다"고 고백했다.

12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1일 방송된 MBN 예능 프로그램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이하 '고딩엄빠4') 12회는 시청률 2.5%(유료방송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청소년 엄마' 배다은과 '고딩아빠' 전태현 부부가 동반 출연해 24시간 메신저로만 대화하고 싸운다는 특이한 고민을 털어놨다. 전태현은 "집에서 아내의 목소리를 들은 적이 거의 없다"고 토로했고, 배다은은 상처 가득했던 과거사를 솔직하게 고백한 뒤, 스튜디오 출연진들의 조언에 귀 기울여 '대면 대화'를 거부한 채 은둔의 삶을 살았던 모습을 탈피하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배다은이 청소년 엄마가 된 사연이 재연드라마로 펼쳐졌다. 중학교 3학년 시절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엇나가기 시작한 배다은은 "교실 점검 순찰을 도와달라"는 학교 경비원의 부탁에 따라나섰다가 성폭행을 당했다. 이에 배다은이 용기를 내서 경찰에 신고해 가해자는 교도소에 들어갔지만 이후 지속적인 트라우마에 시달렸다. 급기야 고등학교 1학년 때 만난 남자친구는 데이트 폭력까지 써서 배다은은 남자에 대한 더 큰 두려움을 안게 됐다.

3년 후 성인이 된 배다은은 SNS를 통해 남사친을 사귀게 됐는데, 상대는 알고 보니 세 살이나 어린 고등학생이었다. 연하남의 직진 대시에 배다은은 마음이 움직였고, 유달리 질투가 심한 남자친구로 인해 매일 메신저로 소리 없는 싸움을 했다. 그러다 수십 번도 넘게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했던 두 사람은 교제 1주년쯤, 임신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임신 7개월이 되어서야 상황을 알게 된 가족들은 출산을 극렬히 반대했으며 결국 인연을 끊기까지 했다. 가족의 지원이 끊긴 배다은과 미성년자인 남자친구는 밥 한 끼 사 먹을 돈도 모자랄 정도로 출산 직전까지 생활고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였고, 재연드라마는 끝이 났다.

재연드라마가 공개된 후 "어떻게 이렇게 기구한 사연이"라는 탄식이 쏟아진 가운데 배다은과 전태현이 스튜디오에 동반 등장했다. 시즌4 최초 '고딩아빠'인 전태현은 "갓 1년 된 신혼부부인데, 평소에 아내 목소리를 들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두 사람은 현재 태어난 지 2개월 된 신생아를 키우고 있는데, 전태현이 홀로 택배 일을 하지만 생활비가 빠듯해 최근 전태현 조부의 집으로 들어가 같이 사는 상황이라고. 그러나배다은은 시할아버지가 내어준 안방에서 단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는 '은둔 생활'을 이어 나가는 모습이었다. 또한 시할아버지에게 아이를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해 모두의 의아함을 자아냈다.

전태현의 조부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사람이 들어오면 온기가 생길 줄 알았는데, 아직 가족이라는 생각이 전혀 안 든다"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급기야 밥솥에 곰팡이가 피어있는 것을 발견한 전태현의 조부는 손주를 불러 그간 참았던 불만을 터뜨렸다. "본인들 방만 청소하고, 밥과 생필품은 모두 배달로 해결하지 않느냐"는 잔소리와 함께, 손주며느리와 증손녀의 이름과 나이를 묻는 할아버지의 모습에 3MC는 "서로 아직 이름도 몰랐던 상황이냐, 이게 코미디야 시트콤이야"라며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더욱이 부부는 2개월 된 아이 앞에서 음성 대화가 전혀 없이, 오로지 '메신저'로만 비대면 싸움을 이어 나가고 있던 터. 심지어 배다은은 남편과의 다툼으로 분이 풀리지 않았는지 한밤중에 남편에게 장문의 '메시지 폭탄'을 보내놔 모두를 경악케 했다. 결국 전태현은 일하는 중에도 계속 오는 문자로 인해 잔뜩 지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의 끝나지 않는 '문자 전쟁'을 지켜보던 조영은 심리상담사는 배다은을 향해 "대면 대화로 겪었던 갈등의 경험과 성폭행의 피해가 강력한 트라우마로 남아 있는 것 같다"며 "회피만 하지 말고 점진적 노출을 통해 좋은 기억을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날 밤 배다은, 전태현 부부는 새롭게 마주 앉았고, 이 자리에서 배다은은 "서로 마주 보고 얘기하게 된다면 혹시라도 선 넘는 행동(폭력)을 당할까봐 걱정됐다"는 속마음을 털어놨다. 이에 전태현은 "내가 힘을 보태줄 테니까 이틀에 한 번은 마주 보고 대화를 해보자"고 화답했다. 배다은은 "그렇게 해보자"면서 조금씩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조영은 심리상담사는 "이것이 바로 '좋은 기억 업데이트'"라며, 두 사람의 달라진 모습에 칭찬을 건넸다.

며칠 뒤 배다은은 아이를 시할아버지에게 보여주기 위해 방 밖으로 나왔다. 증손주를 처음으로 품에 안은 시할아버지는 기쁜 마음에 무릎까지 꿇었고, 배다은은 "아이를 좀 더 일찍 보여드렸어야 했는데"라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다. 모든 영상을 지켜본 MC 서장훈은 배다은에게 "아이를 위해서라도 지금까지의 생활 패턴으로 계속 사는 건 안 된다, 밖에 나가서 햇볕이라도 보라"며 마지막까지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넸다. 박미선 또한 "앞으로 부부끼리 대면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며 이들의 새 출발을 다독였다.
최혜진 기자 | hj_622@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