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소년들' 설경구 "영화보다 잔인한 현실, 정리된 '강철중' 같은 역할"

  • 용산CGV=김나연 기자
  • 2023-10-23
배우 설경구가 '소년들'에서 형사 역할을 맡은 데 대해 "정리된 '강철중' 같았다"고 밝혔다.

23일 서울시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소년들'(감독 정지영)의 언론배급시사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정지영 감독을 비롯해 배우 설경구, 유준상, 진경, 허성태, 염혜란이 출연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소년들'은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 의문의 제보전화를 계기로 우리슈퍼 강도치사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수사반장 '황준철'(설경구 분)이 잘못된 수사를 바로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부러진 화살'(2012), '블랙머니'(2019) 정지영 감독의 신작이다. 정지영 감독은 실화를 영화화한 데 대해서는 "제가 영화를 만드는 이유는 많은 관객들과 나누고 싶기 때문"이라며 "실제 사건의 심각성을 강조하면서 극적 장치를 만드는 사람 같다. 이 영화에서도 사실대로 가면 '황준철'이라는 인물은 나올 수 없다. 근데 한 사람이 이야기를 끌고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서 '황준철'이라는 인물을 만들었다. 사실을 영화화하면서 극적장치를 도입했는데 뼈대를 왜곡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황준철' 역할을 맡은 설경구는 "'소년들'의 대본을 받기 전에 정지영 감독님을 사석에서 만났다. 그 자리에서 '같이 한번 작업하자. '강철중' 같은 역할을 한 번 더 해야 하는데'라고 하시더라"라며 "그 이후 일주일 만에 책을 보내셨는데 '소년들'이라는 책이었다. 처음에는 '고발'이라는 제목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 '공공의 적'(2002) 이후에 '강철중' 같은 캐릭터가 많이 들어왔는데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밀어냈다. 근데 '소년들' 속 역할은 다소 정리된 '강철중'이라고 이해했고, 극 중 현재인 17년 이후의 '황준철'의 모습이 중요했던 것 같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고, 술에 의존하는 등 과거와 대비되는 모습에 중점을 두고 촬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설경구는 "실화 바탕 소재의 영화는 영화보다 잔인할 수 있는 현실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더 끌린다. '황준철' 반장이 이 작품을 끌고 간다고 하지만, 제 입장에서는 소년들에 대해 리액션한다고 생각한다. 저보다는 소년들의 동선, 과거와 현재에 중점을 뒀으면 하는 마음이었다"고 덧붙였다.
용산CGV=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