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탄소년단 진 'Moon', 스포티파이 1억 9400만 스트리밍 돌파

  • 문완식 기자
  • 2023-11-12

방탄소년단(BTS) 진의 솔로 자작곡 '문'(Moon)이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1억 94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인기를 빛냈다.



진의 '문'은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최근 1억 9400만 스트리밍을 돌파, 강력한 글로벌 음원 파워를 자랑했다.

방탄소년단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7)에 수록된 '문'은 팬들을 지구, 자신은 그 지구 곁을 지키는 달에 비유하며 팬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곡이다. 특히 진의 탄탄한 보컬 실력과 청량하면서도 맑은 음색이 돋보이는 경쾌한 곡으로 발매된 지 3년이 지난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진의 '문'은 다수의 최고 기록, 저명한 음악 전문 매체와 저널리스트의 극찬을 받으며 인기를 입증해왔다. 미국 음악 전문 매거진 '롤링스톤'(Rolling Stone)은 '문'을 2020년 역대 최고 보이밴드 노래 톱75'(75 Greatest Boy Band Songs of All Time)에서는 5위로 선정, 미국 유명 음악 저널리스트 롭 셰필드(Rob Sheffield)는 이 곡을 2020년 베스트송 7위에 추가했다.

롤링스톤은 '문'이 팬들에게 보내는 러브송이며, 전통적으로 가장 보이그룹 장르를 방탄소년단만의 색깔로 입힌 곡이라며 5위에 선정된 이유를 소개했다.

음악 전문 매거진 롤링스톤 인터뷰어 브라이언 하이엇(Brian Hiatt)은 "진은 엄청난 실력을 갖추고 있다. 진이 '크리스탈 스노우'(Crystal Snow)에서 팔세토를 넘어서는 음을 내는 순간은 방탄소년단 보컬 음역의 극한 그 이상을 보여주는 인상적인 예"라며 진의 보컬을 극찬했다.



진이 직접 가사를 쓴 '문'은 사랑하는 팬들을 지구, 진 본인을 달이라 칭하며 서로가 늘 가까이 함께 하고자 하는 마음과, '문득 생각해 너는 널 정말 알고 있을까? 네 존재가 얼마나 예쁜지 너 알고 있을까?' 등 진심어린 가사로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진은 지난해 12월 현역병으로 입대해 육군 제5보병사단 신병교육대 조교로 복무 중이다.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