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연인' 이학주 "'기안84 마라톤' 보고 아내와 도전 중..5.44km까지 뛰었다"[인터뷰③]

  • 한해선 기자
  • 2023-11-22

배우 이학주가 아내와 함께 마라톤에 도전해보는 중이라고 밝히며 애처가의 면모를 자랑했다.

이학주는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모처에서 MBC 금토드라마 '연인'(연출 김성용, 천수진, 극본 황진영) 종영 인터뷰를 갖고 스타뉴스와 만났다.

'연인'은 병자호란을 겪으며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백성들의 생명력을 다룬 휴먼역사멜로 드라마. '연인'은 지난 8월부터 파트1 10회, 파트2 10회에, 인기에 따른 추가 1회 연장으로 총 21회가 방송됐고 지난 18일 종영했다.

'연인'은 역사 고증 속 아련한 사극 로맨스를 밀도있게 집필한 황진영 작가, 웅장한 스케일과 섬세한 감성을 두루 연출한 김성용 감독, 뜨겁게 호연한 남궁민과 안은진 등 배우들의 합이 어우러져 '연인 폐인'을 만들며 12.9%의 최고 시청률을 거뒀고 동 시간대 전 채널 및 금토드라마 1위를 차지했다. '연인'은 2023년 방영된 MBC 드라마 중 최고 성적은 물론, '웰메이드 사극'이란 호평을 얻었다.

이학주는 극중 군자의 절개와 충심을 중시한 성균관 유생 남연준 역을 맡았다. 연준은 양가 댁 애기씨 유길채(안은진 분)의 짝사랑 상대였지만 길채의 절친인 경은애(이다인 분)와 정혼했고, 양반이자 장사치인 미스터리한 사내 이장현(남궁민 분)과 줄곧 충심에 대한 다른 관점을 보였다. 엔딩에서 연준은 장현을 국가의 역적으로 오해해 추포하려다가 피투성이가 된 장현을 놓아줬고, 기억을 상실하고서 산속에 홀로 살던 장현은 자신을 찾은 길채와 뒤늦게 부부의 연을 맺었다.


-연준은 고지식한 성격인데 실제 이학주는 어떤가.

▶저에게도 그런 면이 있다. 장현과 비교하면 연준 쪽에 가까운 것 같다. 좀 더 여유있어지고 유연해지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MBTI가 INFP다. 내향형인 것으로 나오던데, 2012년에 데뷔해 연예인 10년 차가 넘었지만 아직 여러 면에서 많이 부끄러워하는가.

▶아직 그런 것 같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괜찮아진 것 같다. 이렇게 얘기도 할 수 있고. 문장을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됐다. 그때는 질문이 뭔지도 자꾸 까먹었다. 버스 벨 누르기도 힘들어서 웬만하면 지하철을 타려고 하기도 했다.(웃음)

-길채와 은애 중 실제 이학주는 어떤 여인을 선택할 것 같나.

▶은애를 택했을 것 같다.

-길채는 연준의 어떤 모습에 반했을까.

▶습관처럼 좋아한 게 아닐까 싶다. 도령 중에서 지적인 면모가 있었던 것 같다. 능군리 도령 중 가장 똑똑한 게 좋아보인 것 같다.

-연준은 길채에게 어느 정도의 호감이 있었을까. 아니면 완전히 호감은 없었지만 그저 정혼자의 친구여서 호의를 베푼 것이었을까.

▶되게 적었을 것 같다. 한 3~4% 정도? 그래서 마지막에 길채에게 정리를 하려고 그 얘길 한 거다. 하지만 잘 표현하진 못한 거다. '그런 적은 있는데 그래도 은애'라고 얘기했다. 연준이 은애에게 마지막에 정확하게 사죄를 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한다.

-촬영 끝나고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월요일엔 숙취로 고생했고 화요일 어제는 그냥 아내랑 집에서 보냈다. 맛있는 삼겹살 먹고.

-'연인'이 마지막회 방송일까지 촬영을 했다. 생방 촬영 시스템은 되게 오랜만에 본 거 아니냐.

▶오랜만에 봤다. 예전에 코로나 때문에 촬영이 밀렸을 때 그랬고.

-'연인'의 연말 시상도 기대하지 않냐.

▶저요? 그런 건 아닌 것 같고.(웃음) '연인'에 등장인물이 많으니 많이들 올라갔으면 좋겠다. 구잠이와 종종이의 커플상도 기대해 본다. 되게 귀여웠고 즐거움을 줬다. 나중에 결혼도 하지 않았냐.

-그동안 묵직한 색깔의 작품을 많이 했는데.

▶가벼운 작품도 해보고 싶다. 그런 걸 해보면서 자유를 느끼고 싶다. 저도 재미있는 걸 좋아해서. 지금은 코미디도 하고 싶다. 바로 다음에 사극도 해보고 싶을 정도로 이번 사극도 재미있었다.


-지금까지 한 작품 중 자신과 비슷한 캐릭터는?

▶영화 '어서오시게스트하우스' 속 모습이다. 우유부단하기도 하고 나약하기도 하고 그런 모습이 비슷한 것 같다.

-연말엔 어떻게 시간을 보낼 계획인가.

▶아내랑 시간을 보내면서 '연인'을 한번 더 보게 될 것 같다.

-'연인'을 모니터링하면서 많이 울었나.

▶아내가 자기가 슬프게 연기한 걸 자기가 보면서 운다고 놀린다.(웃음) '연인' 보면서 엄청 울었다. '길채야' 소리치는 장면, '안아줘야지'라고 말하는 장면 등.

-예능 출연이 별로 없었던 배우다.

▶안 했다기 보다는 그럴 여건이 별로 없었다. 예능에 나가서 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 찍을 때도 밥을 잘 못 먹겠더라.(웃음) 저도 예능을 많이 본다. 요즘 KBS 2TV '골든 걸스'가 정말 재미있다. 신효범 선배님 매력있고 목소리 좋으셔서 응원하게 되더라.

-만약 연준의 이후 모습을 보여주면 어떻게 그리고 싶나.

▶평생 속죄하며 살아야 하는데 20부 내내 속죄해야 하겠다. 그들을 위해 뭔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연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얻었는지.

▶저도 생각에 매몰될 때가 많은데 이렇게 안 좋게도 될 수 있으니 생각을 조심하자고 생각했다. 주변 사람 잘 챙기자는 생각도 하게 됐다.

-연준 역이 자신에게 어떻게 남을 것 같나.

▶애증의 캐릭터로 남을 것 같다. 그럼에도 '애'(愛)가 훨씬 큰 친구다. 내 잣대로 연준을 계속 평가한 날도 있었는데 그 평가를 지우자고 생각하며 촬영했다. 연준은 그 시대의 사람인데. 마지막에 연준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어서 '너는 복이 있다'라고 생각했다.

-연준에게 개인적으로 해주고 싶은 말은?

▶자기 감정을 잘 살피라고 하고 싶다. 머릿속 이성보다. 감정을 잘 살피면 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마음이 괴로우면서 대의를 향하면서 옆에선 희생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싶다.

-'연인'은 이학주에게 어떤 작품으로 기억될까.

▶많은 사랑을 받아서 2023년도가 기억에 굉장히 많이 남을 것 같다. 촬영하면서도 스태프들, 작가님에게도 많은 지지를 받아서 그걸 기반으로 2024년에도 열심히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요즘 개인적인 관심사는?

▶요즘 '나 혼자 산다'에서 (기안84가) 마라톤 하는 걸 보면서 아내와 함께 시도해보고 있다. 5.44km까지 뛰어봤는데 10km에도 도전해 보겠다.
한해선 기자 | hhs422@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