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차세찌♥' 한채아 딸이 연예인 한다면? "안 했으면.." [★FULL인터뷰]

  • 이승훈 기자
  • 2023-12-09
배우 한채아가 6년 만에 스크린으로 돌아왔다. 오랜만에 영화로 복귀한 만큼 그는 흡연신부터 사투리 연기, 캐릭터 소화력에 특별히 힘을 주며 이제껏 보여주지 않았던 한채아만의 현실 연기를 완성했다.

한채아는 최근 서울 종로구 필운동 판씨네마에서 영화 '교토에서 온 편지' 인터뷰를 진행했다. '교토에서 온 편지'는 연출과 각본을 맡은 김민주 감독의 자전적 서사에서 탄생한 이야기로 서로 다른 꿈을 가진 세 자매의 일상을 현실적이고 진정성 어린 시선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우연히 발견한 오래된 일본어 편지에서 50년간 가슴 속에만 묻어왔던 엄마의 소중한 비밀을 알게 된 부산의 세 자매 스토리를 담았다.

극 중 한채아는 가족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때문에 차마 고향을 떠나지 못하는 첫째 딸 혜진 역을 연기했다. 수수한 옷차림에 생활감 가득한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한 한채아는 설득력 넘치는 연기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많은 분이 보시고 좋은 평가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한채아는 "나는 2~3번 정도 봤다. 잘 나온 것 같다. 촬영할 때도 좋았고, 완성작을 봤을 때도 (작품이 주는 의미가) 와닿아서 좋았다"라며 '교토에서 온 편지' 개봉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채아는 주로 캐릭터가 센 역할을 연기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일상적인 인물을 다룬 점에 대해 "사투리를 쓰는 역할을 처음 해봐서 신선하고 재밌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낯설었지만 엄마와 친구랑 통화하면서 일부러 사투리를 사용, 익숙해지려고 노력했다. 또 생활 연기를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감독님과 디테일을 잡으며 열심히 노력했다. 굉장히 사실적인 인물이었으면 했다. 힘을 빼려는 노력도 했다. 혜진이는 일상에서 계속 벗어나고 싶은데 벗어나지 못하는, 갈증이 있는 캐릭터다. 그 갈증을 해소 못하니까 항상 짜증이 나 있고 화가 있는 캐릭터라서 현실성 있게 보이려고, '이게 맞나?' 할 정도로 생각하면서 노력했다"라고 이야기했다.


◆현실감 높인 한채아의 노력.."흡연신 위해 연습까지 했다"


한채아는 '교토에서 온 편지' 속 혜진 역을 한층 더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 흡연, 음주신도 직접 소화했다. '힘들진 않았나'라는 물음에 한채아는 "처음에 감독님께 '담배를 꼭 피워야 하냐'고 물어봤었다. 감독님은 본인의 의견을 절대 굽히지 않았다. 다른 건 다 수용해줬는데 담배는 꼭 피워야 한다고, 그 신에 담배가 있어야지 혜진의 캐릭터가 극대화된다고 하셨다. 극 중 혜진은 사춘기와 가출을 하면서 반항도 했지만 그럼에도 가족을 계속 지키기 위해 옆에 있는다. 사실 담배는, 특히 여자에게는 반항이지 않나. 감독님께서 그 반항만큼은 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연습을 많이 했다"라고 대답했다.

심지어 한채아는 금연초가 아닌 실제 담배로 흡연신을 진행했다. 그는 "금연초를 제안해주시긴 했지만, 내가 괜찮다고 했다. 어차피 똑같다. 그리고 혜진이 설정한 담배가 있었다. 얇은 담배다. 꼭 얇은 담배로 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혜진이는 얇은 담배를 피워야 한다는 감독님의 굽히지 않는 의견이 있어서 연습을 했다. 이후 완성작을 보니까 감독님이 왜 그렇게 주장하셨는지 알 것 같더라. 그 친구가 유일하게 할 수 있는 반항은 담배와 술이지 않았을까 싶다"라며 웃었다.

한선화와의 호흡도 만족해했다. 한채아는 한선화 특유의 에너지를 극찬하며 "엄청 놀랐다. 한선화라는 친구가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듣고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현장에서 굉장히 디테일하고 감정에 충실하더라. 본인이 납득 안 되면 절대 그 신을 마무리하지 않았다. 그냥 대충 흘려보내는 법이 없었다. 감독님과 상황이 괜찮다고 하면 난 그냥 가는 스타일이다. (한선화의) 에너지 도움을 많이 받았고 칭찬해주고 싶다. 같이 작품을 해서 너무 좋았다. 서로 사투리도 잘 맞아서 촬영하는 내내 실제 자매처럼 잘 지냈다"라고 이야기했다.


◆ 한채아, ♥차세찌와 부부 동반·가족 예능 출연 안 하는 이유


한채아에게 '교토에서 온 편지'는 다른 작품보다 더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바로 결혼과 출산 이후 처음으로 아이와 오래 떨어진 상태로 촬영한 작품이기 때문. 그래서 걱정이 진짜 많았다는 한채아는 "항상 내 손으로 케어를 했고 내가 없으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아이를 봤었는데 처음으로 한 달 넘게 떨어져 살았다. 근데 막상 살아보니까 또 되더라. 걱정이 있긴 했지만, 자유로웠다. 육아를 신경 쓰지 않고 작품에만 오롯이 신경 쓸 수 있는 시간이어서 '나에게도 이런 자유가 있었지', '내 일만 오롯이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라며 촬영 당시를 추억했다.

부산이 고향인 한채아는 '교토에서 온 편지' 촬영을 위해 부산에서 머물렀다. 심지어 숙소는 어머니가 살고 있는 본가와 가까웠다고. 한채아는 "촬영이 끝나면 집가서 밥을 먹었다. 이런 적이 없었다. 촬영 없을 땐 엄마랑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그 시간이 소중하고 좋았다. 엄마와 해본 적 없는 '촬영 언제 끝나?', '끝나면 뭐 먹고 싶어?'라는 말을 했었다. 집에 있는 가족보다는 친정 식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냈다"라고 덧붙였다.

한채아가 촬영차 부산에서 지낼 때는 남편인 차세찌가 딸을 돌봤다. "당시 육아는 온전히 차세찌가 케어했다"는 한채아는 "촬영 기간에 딸의 생일도 있었다. 아빠가 엄마보다는 디테일하지 못해서 걱정했는데 잘하더라. 빨리 오라는 말도 없더라. 일 잘 보고 오라며 편안하게 해줬다. 오히려 난 '내가 없으니까 나의 소중함을 알겠지', '내가 없으니까 힘들겠지. 겪어봐'라는 생각을 느꼈으면 했는데 행복하게 잘 지내더라"라며 다소 섭섭했던 감정을 토로했다.

사실 이는 한채아의 배우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싶은 차세찌의 응원이 담긴 것. 한채아는 "남편은 배우 활동에 대해 응원을 많이 해주는 편이다. 어쨌든 내가 일을 하는 사람이었으니까 일하고 싶으면 하라고 한다. 아이는 아직도 내가 나가는 걸 안 좋아한다. 나가면 운다"라고 말했다.

한채아는 배우뿐 아니라 예능에서도 남다른 활약을 펼쳤다. 특히 한채아는 남다른 예능감으로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터라 차세찌와의 결혼 후 출산으로 가족 예능에서 러브콜도 많았을 것. 하지만 한채아는 "(차세찌와) 동반으로 예능 섭외가 많이 왔었다. 근데 남편이 부담스러워한다. 남편은 방송할 생각이 0.00001%도 없다. 너무 확고하다. 내가 남편을 잘 알지 않나. 방송을 할 사람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본인 성향이랑 안 맞다"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했다.

또한 한채아는 "남편은 내가 출연한 작품도 잘 안 본다. 그래도 예능은 보지만, 예쁘게 웃는 모습이 나오면 '저렇게 안 웃으면 안 되냐. 너 저렇게 안 웃잖아'라고 한다. 때문에 드라마는 더더욱 안 본다. 오글거려서 못 보겠다고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한채차, 6세 딸 연예인 끼 있지만.."진짜 안 했으면"


한채아는 2018년 차범근 전 국가대표 축구 감독의 셋째 아들 차세찌와 결혼해 같은 해 딸을 품에 안았다. 그는 '딸이 엄마가 배우라는 걸 아나'라고 묻자 "이제 엄마가 TV에 나오는 사람이라는 걸 조금 아는 것 같다. 내가 우는 장면을 보면 따라 울기도 한다. 본인도 TV에 나오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한다. 본인이 봤을 때 할아버지와 큰아빠에 엄마도 TV에 나오니까 다 TV에 나오는 줄 아는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올해로 6세가 된 두 사람의 딸에게는 연예인 끼가 있을까. 한채아는 "있는 것 같다"면서 "일단 목청도 굉장히 크고, TV에 나오고 싶어하는 느낌이 있다. 본인을 예쁘게 찍어서 나오게 해달라고 하는 게 있다. 뮤지컬 배우나 춤추는 아이돌이 되고 싶다고 한다. 요즘 애들 다 똑같은 것 같다"라며 웃었다.

하지만 실제로 딸이 연예인을 한다고 하면 한채아는 적극적으로 지원은 하지 않을 예정. 그는 "(연예인은) 진짜 안 했으면 좋겠다. 지금 상황을 봤을 때 (딸은 아직) 연예인을 할 수 있는 피지컬이 완성되지 않았다. 아직 모르지만, TV에 나올 정도는 아닌 것 같다. 뚜렷하게 잘 모르겠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채아는 딸의 성격에 대해 "소심한 성격은 아닌 것 같다. 외향적이고 활발하다. 나보다는 남편을 더 닮은 것 같다. 외모도 그렇다. 또 나보다 더 밝다. 목청도 크고, 에너지도 엄청 좋고 건강하다"라고 털어놨다.
이승훈 기자 | hunnie@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