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로기완' 감독 "송중기, 처음엔 출연 고사..7년 동안 기다려"[인터뷰①]

  • 김나연 기자
  • 2024-03-05
'로기완'의 연출을 맡은 김희진 감독이 송중기에 대해 "관객들의 시선을 뺏어오는 배우"라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5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의 연출을 맡은 김희진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단편 '수학여행'으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서 연이은 작품상 수상으로 주목받은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이다.

송중기는 '로기완'의 시나리오를 고사했다가 7년 만에 다시 출연을 결정하게 됐다. 김희진 감독은 "스케줄 문제나 여러 가지 요인도 있었겠지만, 당시 시나리오 안의 '기완'의 선택을 납득하지 못하셨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지금 시나리오와 동일하진 않지만, 송중기 배우님이 읽으셨을 때 자신 때문에 엄마가 죽었다는 죄책감을 크게 느꼈기 때문에 '그런 인물이 살아남고자 한 땅에서 사랑을 할 수 있나?'라는 부분을 어렵게 받아들이셨다"고 전했다.

이어 "세월이 흘러서 시나리오가 바뀌기도 했고, 배우 개인적인 변화가 있었을 수도 있다"며 "송중기 배우 말고 다른 배우들에게 제안이 들어간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희진 감독은 "송중기 배우께 (대본을) 드리고, 고사하셔서 아쉬웠다. 그렇다고 7년 동안 '로기완'만 바라보고 있었던 건 아니다. 다른 작품을 준비하지 않았던 건 아니다. 다른 작품도 준비했는데 제작이 지연되거나 잘 풀리지 않았다. 그런 과정에서 넷플릭스 관계자분이 예전에 봤던 '로기완' 시나리오를 다시 수면 위로 올려주셨고, 송중기 배우까지 큰 결심을 해주셔서 다시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희진 감독은 '로기완'은 송중기 덕분에 더욱 풍성해진 작품이라고 했다. 그는 "처음부터 관객의 시선을 뺏어와야 했다. 풍파에 시달리는 주인공을 봤을 때 '너무 사실적이어서 못 보겠다', '불쾌하다'라는 느낌까지 간다면 영화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관객들의 마음을 뺏고, 눈물을 흘리게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모든 부분에서 배우의 연기가 도움을 줬다. 여러 번 대중의 힘을 움직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힘이 있었다. 제가 이것저것 요구하지 않아도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고 느꼈다. 송중기 배우이기 때문에 관객들의 마음을 많이 가져와 주시지 않았나 싶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김나연 기자 | ny0119@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