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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강정' 안재홍 "고백중=주오남의 변주? 또 다르게 구현하고 싶었다"[인터뷰①]

  • 한해선 기자
  • 2024-03-20

배우 안재홍이 '닭강정' 속 고백중과 '마스크걸'의 주오남 캐릭터는 또 다르다고 설명했다.

안재홍은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 관련 인터뷰를 갖고 스타뉴스와 만났다.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최민아(김유정 분)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최선만(류승룡 분)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고백중(안재홍 분)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 영화 '극한직업', 드라마 '멜로가 체질'의 이병헌 감독, '극한직업' 주연 류승룡과 '멜로가 체질' 주연 안재홍 그리고 김유정이 코믹 케미로 의기투합했다.


-점점 멋있어지는 것 같다.

▶'닭강정' 속의 캐릭터가 원색의 느낌이어서 다르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주오남이란 캐릭터가 워낙 극단에 있는 인물이어서 반사이익을 보는 것 같다.

-머리숱이 많아 보인다.

▶인사를 하면 시선이 느껴지지 않냐. 아주 빠르게 머리를 보는 게 느껴진다. '숱이 많네'라는 게 요즘 첫 인사가 되는 것 같다.

-원작 '닭강정' 속 고백중의 캐릭터와 싱크로율이 많이 흡사했다.

▶원작을 보진 못했는데 참고용으로 보고서 너무 재미있어서 이틀 만에 정주행을 했다. 쿠키를 구우면서. 제가 웹툰을 많이 본 편은 아닌데 이 그림체와 작화, 이야기의 전개가 정말 독특하더라. 백중은 원작 작가님이 저를 보고 그린 것처럼 많이 닮아있었다. 표정도, 눈썹 모양도 닮아있어서 원작 작가님께 물어봤더니 작가님이 누구를 의도해서 그린 건 아닌데 넷플릭스편을 보고 놀랐다고 하더라. 개인적으로 뿌듯했다. 백중이 한벌의 옷만 입고 나오고 만화적인 세계관 안에서 나오는데 생김새까지 닮아있었다면 배우 입장에선 만화에서 튀어나오게 잘 구현하지 않았나 싶다.

-고백중은 '마스크걸' 주오남의 변주를 보여준 거 아니냐.

▶전혀 의도한 지점은 없다. 유사성을 느끼면서 작업하진 않았다. 저는 고백중 자체를 생생하게 구현하고 싶었다. 고백중만의 우리 작품만의 언어가 구현돼야 했다고 생각했고 그에 맞는 톤을 보여주려고 했다. 저희 극이 일상적이지 않아서 그에 맞는 캐릭터의 톤과 화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게 잘 표현될수록 저희 작품의 세계관이 단단해지고 독창적인 걸 시청자들이 느껴주실 거라 생각했다. 처음에 가볍게 대본을 읽었을 때 감독님, 류승룡 선배님, 김남희 배우 모두 같은 생각으로 이미 그 톤을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다른 톤으로도 해볼 수 있을 텐데 저희는 처음부터 딱 맞아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서로가 같은 곳을 바라보는구나 싶었다.

-아이키에게 춤을 배우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는데.

▶사실 저희가 댄스 드라마는 아닌데 고백중이 춤을 추면서 캐릭터의 분위기, 작품의 분위기 등 많은 걸 자아내고 싶었다. 이 작품은 다른 누군가가 걸어나오고 있다는 걸 표현하고 싶었다. 'LTNS'처럼 서사가 진행되면서 캐릭터가 쌓이는 작품도 있는데 '닭강정'은 완전히 다르게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백중은 등장하는 순간부터 인물의 캐리커처가 그려졌으면 생각해서 다른 막춤을 추고 싶었다. '킹받는다'라고 느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백중이 이상하게 등장하길 원했다. 아이키 선생님은 '닭강정'에 가장 잘 어울리는 안무가라 생각했다. 아이키 선생님이 '멜로가 체질'을 재미있게 봤다고 해주셔서 재미있었다. 언제 제가 아이키에게 춤을 배워볼 수 있을까 생각한 재미있는 순간이었다.

-고백중은 어떻게 연기하려고 했나.

▶톤 자체가 약간 점프돼 있지만 감정을 못 잡고 오버만 해서는 안 되고 스스로 느끼기에 톤 위에서 세계관을 잘 만들고 싶었다. 닭강정으로 변한 미나를 되돌리기 위한 마음은 진짜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황당한 이야기 속에서 마음만은 진심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닭강정'이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작품이었는데 어떻게 출연을 결심했나.

▶신나는 이야기라 생각했다. 여러 인물을 만나면서 여러 일을 겪어내고 하나의 단서를 채집하는 모험극이라 생각했다.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겠다는 신나는 마음이 있었다.

-'닭강정'에 대해 사실 불호의 반응도 많긴 하다.

▶저는 저희 작품이 새로운 시도를 많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전에 없었던 정말 새롭고 뭔가 다른, 뭔가 기분 좋은 이상함을 지닌 작품이라 생각했고 그걸 매력이라고 느꼈다. 넷플릭스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30분의 분량이고 그런 점이 저에겐 새롭게 느껴졌다. 그게 우리 작품만이 가지는 고유한 매력이고 고유한 색채라 생각했다. 제가 사실은 식재료 '고수'가 생각났다. 저는 고수를 먹으려고 쌀국수를 먹는 편이다.(웃음) 고수란 맛은 다른 어디서도 찾기 힘든 맛이지 않냐. 비슷한 맛도 없고. 그 매력에 대해 더 집중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어제 승룡 선배님이 하신 인터뷰를 봤더니 '고수' 얘길 하셨더라. 정말 자웅동체가 돼버린 건가 싶었다.

-'멜로가 체질'에서는 잘생김을 연기했고, '닭강정'에서도 새로움을 시도했다. 안재홍에게 이병헌 감독은 어떤 존재인가.

▶개인적으로 이병헌 감독님을 만난 게 행운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다양한 작품을 해볼 수 있다는 게 행운이다. '멜로가 체질'도 뭔가 다른 게 있는 드라마라 생각했고, '닭강정'도 아주 다른 게 있다고 생각했다. 감독님과 작업할 때는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듯한 쾌감이 있는 것 같다. 감독님의 대본이 저는 정교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오히려 많은 애드리브를 하지 않으려고 하고 대본에 충실하려고 한다.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이 대사를 썼는지 어렴풋이 느낄 수 있겠어서 감독님의 말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싶었다. '닭강정'에 B급 코미디가 있지만 굉장히 슬랩스틱, 빠른 티키타카, 쿨한 코미디, 따뜻한 코미디 등 다양한 코미디가 융합돼 있다고 생각했다. 감독님의 대본 속에서 잘 뛰어놀고 싶었다. 감독님을 처음 만난 건 '힘내세요 병헌 씨'를 개봉했을 때, 저는 '족구왕'을 했을 때 10년 전이었다. 같이 하면서 느끼는 건 참 한결같은 분이시더라. 지금까지 그 나른함을 유지하는 게 멋진 모습이라고 느껴졌다.

-정호연과 연기 호흡은 어땠나.

▶각자 좋은 이상함을 지니고 있지만 정호연 씨가 맡은 역할이 가장 범상치 않았다. 등장 하자마자 제 뱃살을 꽉 잡으며 '뱃살 어디갔지?'라고 하는데 '이 사람 뭐지?' 생각하게 되는 강렬한 첫 등장이었다. 그 장면을 찍을 때도 서로 웃음을 참기가 힘들었다. 옆에는 승룡 선배가 있으니까 세 명이 서로 어디를 봐야 할지 모르겠더라. 눈만 마주쳐도 웃음이 터질 것 같아서 꾹 참으면서 연기했다.

-극중 기억에 남는 대사는?

▶김유정 씨가 '백중 씨는 자신이 아니라 보는 사람의 눈을 바꾸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장면을 좋아한다. 처음엔 이게 무슨 말이지? 생각했는데, 사실 저라는 배우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멋진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곱씹을수록 참 멋진 말이었다.
한해선 기자 | hhs422@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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