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요즘 뉴스 안 믿어" 김성철이 본 '댓글부대'[★FULL인터뷰]

  • 안윤지 기자
  • 2024-03-23
가짜 뉴스가 쉴 틈없이 나와 혼란을 주는 시대에 '댓글부대'가 등장했다. 배우 김성철은 이번 영화를 통해 올곧게 선 자기 생각으로 미디어를 바라보는 법을 알려준다.

김성철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영화 '댓글부대'(감독 안국진)와 관련해 스타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댓글부대'는 대기업에 대한 기사를 쓴 후 정직당한 기자 '임상진'에게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익명의 제보자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 영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한국 사회를 적나라하면서도 유쾌하게 풍자하며 언론과 평단에게 '충무로 차세대 감독'으로 주목받은 안국진 감독의 신작이다.

김성철은 "1년 반 만에 영화이기도 하고 (작품이) 너무 없는 시기에 실제 촬영된 영화가 없어서 아마 우리 배우들 스태프들 감사한 마음으로 촬영했다. 현장 분위기가 집중됐다"라며 "작년 초에 촬영했는데 한참 안 좋은 시기라 다들 감사한 거 같다고 말을 많이 했다. 최선을 다해 노출하고 있다. 예능을 힘들어하는데, 가서 말도 많이 한다. 기특한 건 아니고 그래도 여유가 생겼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 "김병지 컷, 앞으로 안할 머리..완벽한 캐릭터화"



김성철은 극 중 찡뻤킹 역을 맡았다. 찡뻤킹은 여론 조작을 벌이는 댓글부대 팀알랩의 멤버다. 그는 "우린 본명이 없다. 찻탓캇(김동휘 분)은 이름이 있지만 진실인지 아닌지도 모르게 돼 있다"라며 "이름 특이해서 더 잘 인식이 됐다고 생각했었다. 워낙 안 쓰는 단어들이다. 찡 발음이 어려워서 연습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팹택(홍경 분)이 (일을) 주도하지 않나. 찡뻤킹은 일을 가져오고 찻탓캇은 보고 한다. 대본 수정도 많이 했었고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크게 관여하지 않는다. 팹택이 노골적으로 표현하는 역할, 난 속내를 알 수 없고 찻탓캇은 바라보는 시점이다. 세 명의 팀이 약간의 공통분모가 있으면 재미가 없을 거 같다. 아예 다른 느낌으로 가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병지 컷에 대해 "미술, 분장 다 모여서 선생님들이 준비한 이미지 컷을 많이 봤다. 투톤 컬러가 많이 봤다. 다른 작품이 있어서 염색하긴 힘들었다. 그래서 투톤을 가려면 긴 머리에 붙여버리자, 싶었다. 아무래도 캐릭터 자체가 표현하는데 좀 미숙한 친구이다 보니 자신의 분출 욕망을 빨간 머리로 채운 게 아닌가 싶었다"라며 "(김병지 컷을 하니) 이런 걸 해본 적도 없고 앞으로도 안할 거였다. 캐릭터라는 게 정말 의상, 분장을 해놓으면 말투, 걸음걸이 표정들이 거기에 맞춰서 되더라. 가발도 이것저것 써보고 했는데 그걸(김병지 컷을) 했을 때 이거다 싶었다"라고 말했다.

앞서 안국진 감독이 세 사람과 단체 대화방을 만들게 했으나 그들은 한 달 동안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전해져 웃음을 자아낸 바 있다. 김성철은 "홍보 때문에 말이 많아졌다. 또 새로운 단톡방이 생겼다. 손석구 감독 낀 방이 있다. 셋 단톡방은 없고 석구 형이랑 감독님은 우리한테 '잘 봤다'고 하고 우리도 '석구 형 잘 봤어요' 한다"라며 "팀알랩은 세트에서 계속 촬영해서 친하게 지내게 됐다. 리허설을 많이 해서 나중엔 할 말이 없다. 홍보하면서 석구 형이랑 친해지는 과정이다"라고 얘기했다.



◆ "요즘 기사 거의 안 믿어..궁금하면 진짜 찾아가"



앞서 김성철은 언론 시사회를 통해 "웬만한 뉴스는 안 믿는다. 댓글부대 하면서 더 그렇게 됐다. 대중 앞에 서는 직업이라 댓글과 떨어질 수 없어서 웬만해서는 안 보고 앞으로도 안 볼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김성철은 "댓글뿐만 아니라 요새 미디어라는 게 지금 많이 발전되지 않았나. 예전엔 신문 1면에 실리면 특보, 특종 같은 거였다. 볼 수 있는 게 신문뿐이었고 인터넷 시대에 와서 뉴스를 보며 지냈는데 이젠 SNS, 유튜브 등에서 나온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한 사건을 두고 어떤 주관적 입장이 들어오니 팩트에 대해서 말해야 하는데 사실 일상에서 대화로 하는 게 미디어로 노출된다. 그래서 뭐가 진짜고 가짜인지 판단이 안 되더라"며 "아무래도 배우 일하다 보니까 (난) 어떤 대본을 보고 있는데 진행 하자가 되려고 할 때 누가 캐스팅됐다는 기사를 보고 나도 진짜냐 물어본다. 근데 아니라 할 때도 있었다. 그래서 너무 믿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고 요샌 거의 안 믿는다. 보기만 한다. 난 궁금하면 직접 찾아간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여론 조작에 대해서도 "대중 마음을 움직이는 거 아닌가. 사람들을 우리 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까 싶다. '나를 찾아줘' 란 영화를 봤는데 거기서도 그런 느낌이 나온다. 그거 보면서 참 미디어의 불안정성을 느끼면서 '댓글부대'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다들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다. 미디어를 보는 관점이 그랬으면 좋겠다. 그러면 진짜 피부로 맞닿아서 느끼는 것들이 진실성이 있다는 거에 대해서 같은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날로그를 좋아하지만 우린 그 당시에 직접 보고 한 세대이지 않나. 그때를 생각해보면 그게 진정성 있나 싶었는데 그런 거 같다. 미디어도 똑같이 적용되는 거 같다"며 "우리 영화에서도 보면 임상진이 이 특종을 싣기 위해서 컨펌받지 않나. 이게 진실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파악했을 거고 정말 많은 증거를 수집했을 텐데 그거 없이 그냥 노출되니까 영화가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전했다.



◆ "데뷔 10주년? 특별한 의미 無..진짜 열심히 살아"



김성철은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연기를 해오고 있다. 김성철은 "이 모든 매체를 다 하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극을 이끌어가는 인물로서 영화도 하고 다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한해가 이뤄지면 어떨까 싶었다"라며 "'댓글부대' 찍고 '데스노트'를 하면서 완성되는 기분이었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내가 노출될 때 알아보는 거 같다. 작년 한 해 동안 공연을 계속하고 그래서 매체 출연이 없었다. 작년엔 거의 모르더라. 산책하는 걸 좋아하니까"라며 "'댓글부대' 같이 뭐가 나오면 '어, 어' 하면서 알아보더라"고 전했다.

현재 영화 '파묘'가 천만 관객을 앞두며 영화계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이 가운데 김성철은 신작 '댓글부대' 개봉을 앞두고 많은 관심을 받는 상황. 김성철은 "'파묘'가 참 부럽다. 우리도 흥행이 되면 감사하고 좋은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예술종합학교 10학번 동기인 김고은에 축하 연락을 했냐고 묻자, 그는 "천만 관객을 돌파한다면 그때 연락하려고 한다"고 웃어 보였다.

2014년에 연기를 시작한 김성철은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냐 물으니, 김성철은 "진짜 열심히 산다고 생각한다. 근데 원래 과거 작품을 잘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내가 일한 증거니까. 해왔던 작품들이 있고 웬만큼 생각을 하지 않고 현실을 마주하고 과거와 미래는 안 보는 편이다. 나의 10년 후도 이럴 거는 없다"라고 털어놨다.

한편 '댓글부대'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