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방탄소년단 지민 '필터' 2020년 가장 많이 사랑받은 BTS 솔로곡..멜론+가온+지니 '트리플 크라운'

  • 문완식 기자
  • 2021-02-10


방탄소년단(BTS) 지민의 '필터'(Filter)가 2020년 가장 많이 사랑받은 방탄소년단 솔로곡으로 해외뿐 아니라 국내 음원 차트를 휩쓸며 가장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필터'는 국내에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음원 사이트 멜론(Melon) 2020년 연간차트에서 국내 차트 69위, 종합 차트(국내+해외) 77위에 올랐다.

이 기록은 방탄소년단이 그동안 발표했던 모든 솔로곡 중 멜론 연간 차트 사상 가장 높은 순위다.

멜론 차트는 음원의 반복 스트리밍 수가 아닌 음원을 듣는 실제 이용자 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순위에 오르기 어려운 차트다.



또한 지민이 작사, 작곡, 프로듀싱까지 맡아 실력을 증명한 ‘친구’ 역시 멜론 연간 차트에서 국내 차트 62위, 종합 차트 70위에 그 인기를 입증했다.

지민의 '필터'는 또 다른 국내 음원 사이트 지니(Genie) 뮤직에서도 지민의 전체 청취자 수 9만 명을 넘었으며, 1780만 스트리밍을 돌파해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7 앨범 솔로곡 중 가장 많은 청취자를 확보했다.



가온 차트에서도 놀라운 성적을 보이며, 2020년 연간 ‘디지털 종합 차트’에서 97위로 100위 안에 든 유일한 방탄소년단 솔로곡 '필터'는 지난 1월에 열린 ‘2020 가온차트 뮤직어워즈’에서 방탄소년단 솔로곡 최초로 '친구'와 함께 나란히 디지털 음원상 후보에 올라 화제를 모았다.

국내외 메인 음원차트를 휩쓸어 온 '필터'의 2021년 활약이 기대된다.
문완식 기자 | munwansik@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