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Korea Frontman' 방탄소년단 지민, 韓문화 세계화 1등 공신..한글·한복·김치·떡볶이·불닭볶음면까지 '국위선양의 아이콘'

  • 문완식 기자
  • 2021-06-28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국위선양의 아이콘으로 K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민은 최근 맥도날드와의 협업을 통해 홍길동 손그림을 선보이며 한글과 패랭이, 전통 의상 등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이는 공식 티셔츠 판매까지 이어져 한국과 해외 팬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앞서 방탄소년단 자체 예능 프로그램 '달려라 방탄'에서 멤버들과 함께 김치 만들기에 도전한 지민은 재료 손질부터 김치와 어울리는 음식 소개, 먹는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김치가 한국 전통 음식이라는 것을 전 세계 팬들에게 각인시켰다.

지민이 즐겨먹는 음식인 떡볶이와 불닭볶음면은 이미 수년 전 세계 각국 팬들 사이에 화제가 되며 떡볶이 매출 증가로 이어졌고, 우리나라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불닭볶음면의 삼양식품은 지난해 매출액이 6485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는 등 국가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2018년 멜론뮤직어워드에서 선보인 지민의 부채춤 퍼포먼스는 "숨도 못 쉴 만큼 매혹적이고, 강력하다. 경외심마저 들었다"는 미국 글리터매거진의 찬사를 받았다. 부채춤 보존회의 안병주 교수는 한복을 입고 부채춤을 춘 것에 대해 "마치 문화 독립운동처럼 느껴질 정도였다"는 등 극찬이 이어졌다.

지민은 이 무대를 통해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3호 김백봉 부채춤 보존회로부터 한국의 전통춤을 알린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주중 한국문화원에서 지민의 부채춤 퍼포먼스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 한한령에도 불구하고 한국 고유의 춤 알리기에 크게 기여했다. 이와 함께 지민이 착용한 한복 또한 전 세계인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뉴욕타임스는 당시 지민의 한복을 제작한 생활한복 브랜드 '리슬'(Leslie)에 대한 보도에 지민이 한국 고유 문화의 세계화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외에도 자작곡 '크리스마스 러브'를 통해 '소복소복'이라는 한글 고유의 아름다움까지 다방면에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경복궁에서 펼친 '아이돌'(IDOL) 무대에서 지민이 착용한 한복 정장은 고미술품 경매사 마이아트옥션을 통해 최초 온라인 경매가 예정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지민은 전통 의상과 춤, 한글, K푸드 등 우리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국위선양에 앞장서며 대중음악계를 넘어 한국을 빛내는 '코리아 프론트맨'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BTS: IDOL |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