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2022년은 뉴진스의 해"..뉴진스, '한국대중음악상' 3관왕

  • 이승훈 기자
  • 2023-03-06
걸 그룹 뉴진스(NewJeans)가 '제20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3관왕에 올랐다.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위원장 김창남 성공회대 교수)는 5일 오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총 26개 부문 수상자를 공개하고 시상했다.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는 이 시상식에서 종합 분야인 '올해의 신인'으로 꼽히는 기쁨을 누렸다. 아울러 장르 분야인 '최우수 케이팝 음반(데뷔 앨범 'New Jeans')'과 '최우수 케이팝 노래(Attention)'까지 선정돼 도합 3개의 상을 거머쥐었다.

이재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은 "2022년은 뉴진스의 해라고 불러도 무리가 없다. 그 어떤 사전 정보도 없이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던 그날부터 이들이 대중음악계에 남긴 발자국은 여러 방면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평했다. 이어 "빈틈 하나 없이 가득 채워져, 때로는 소비하면서도 피로감이 들 때도 있었던 콘텐츠들 속 뉴진스의 등장으로 케이팝 산업은 비로소 환기됐다"며 "덜어냄의 미학, 자연스러움의 추구, 가벼움, 무엇보다도 듣기 좋고 보기 좋은 음악과 콘텐츠 그리고 비주얼이 많은 사람의 눈과 귀를 확실하게 사로잡았다"고 덧붙였다.


평론가 김작가는 "걸그룹 역사상 이만큼 빠르게 정상에 올라선 팀이 또 있었을까? 없다"며 "뉴진스는 그만큼 모든 것이 새로웠다. 정형화되고 있는 케이팝 아이돌의 방법론을 거의 모두 비껴갔다. 콘셉트와 음악, 댄스와 심지어 홍보 방식까지. 아이돌 시장 바깥에 있는 인재들을 끌어들이고 전에 없던 콘셉트를 내세웠다. 이로 인해 뉴진스는 단순한 걸그룹 세대교체를 넘어 케이팝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찬사를 보냈다.

지난해 7월 데뷔한 뉴진스는 민희진 어도어 대표이사가 제작한 첫 걸그룹이다. 트리플 타이틀곡 'Attention', 'Hype boy', 'Cookie'를 내세운 데뷔 앨범 'New Jeans'에 이어서 나온 싱글 앨범 'OMG'의 수록곡 'Ditto'와 동명의 타이틀곡 'OMG'까지 뉴진스는 국내 주요 음원 차트 최상위권을 장기 집권하며 한국 대중음악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뉴진스의 인기 돌풍은 국내를 넘어 전세계로 확산 중이다. 아직 해외 활동이 없는 그룹임에도 데뷔 6개월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두 곡(Ditto, OMG)을 올려놓는 등 글로벌 라이징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제20회 한국대중음악상'을 포함해 2022년 주요 시상식서 뉴진스는 총 13개의 트로피를 쓸어담았다.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신인상), '멜론 뮤직 어워드 2022'(톱10 본상·신인상), '2022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대상 올해의 퍼포먼스·신인상), '제37회 골든디스크어워즈'(디지털 음원 본상·신인상), '제32회 서울가요대상'(신인상), '30주년 한터뮤직어워즈 2022'(올해의 루키상), '써클차트뮤직어워즈 2022'(올해의 신인상)서 수상하며 사실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시상식 신인상을 싹쓸이했다.

대미를 장식한 '한국대중음악상'은 인기와 판매량보다 음악적 성취에 초점을 두는 시상식으로 선정 기준이 매우 엄격하다. 평론가, 대중음악 기자, 학계 등 5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 발매된 음반과 음원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가렸다.

이승훈 기자 hunnie@mtstarnews.com
이승훈 기자 | hunnie@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