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월드 No.1' 방탄소년단 지민, 써클차트 밀리언+플레티넘 더블 인증

  • 문완식 기자
  • 2023-05-18
방탄소년단(BTS) 지민의 '페이스'(FACE)가 연일 기록 행진을 이어가며 '월드 No.1' 면모를 빛냈따.

지민의 솔로 앨범 '페이스'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KMCA)가 운영하는 써클차트(CIRCLE CHART, 구 가온차트)에서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 지난 5월 11일 밀리엄 인증을 획득했다.

지민의 '페이스'는 위버스 플랫폼에서 들을 수 있는 QR 코드 형식의 플랫폼 앨범인 'FACE (Weverse)'도 25만장을 돌파해 플레티넘 인증을 획득해 지민은 솔로 데뷔에 밀리엄과 플레티넘 동시 인증의 기염을 토했다.

역대 솔로 가수 최초 첫날 100만장 판매로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바 있는 지민은 145만 4223장으로 솔로 초동(음반 발매 첫 일주일간 판매량) 1위를 등극했으며 16일 기준 써클차트 161만 3941장의 판매고로 2023 솔로 가수 최다 세일즈를 기록했다.

'페이스'는 지민이 데뷔 후 10년여 만에 처음 선보인 솔로 앨범으로 전 세계 팬들이 기다려온 만큼 발매전부터 폭발적 반응을 모으며 글로벌 흥행을 이끌었다.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이어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도 한국 솔로 가수 최초, 최고 순위(2위)로 데뷔했으며 5월 13일 기준 2023년 미국에서의 K팝 앨범 순수 베스트셀링 순위에서 전체 3위, 솔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특히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는 50만 유닛 판매로 미국 레코드 산업협회 RIAA(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골드 인증 자격 획득, 지민은 '라이'(Lie), '필터'(Filter), '세렌디피티'(Serendipity FLE)와 더불어 4개의 골드 인증 자격을 획득한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 솔로 가수로 짐메리카'(JIMIN+America) 인기를 입증했다.

이러한 인기 열풍은 일본에서도 이어져 '페이스' 앨범이 누적 출하량 25만장 이상을 기록하며 일본 레코드협회(RIAJ)로부터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 2023년 한국 솔로 아티스트 유일한 기록으로 한국어 앨범으로는 K팝 솔로 가수 역대 최초, 최고의 성공을 이뤘다.

한편 지민은 글로벌 명성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를 통해 컬래버 없이 자신의 목소리로만 가득 채워 아티스트로서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진정성 있는 의미를 더한데 이어 솔로 가수로서 K팝을 대표하는 눈부신 성과까지 이어지며 세계적 위상을 빛내고 있다.
문완식 기자 | munwansik@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