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넷플릭스 "K콘텐츠 위해 25억 달러 투자".."수익 배분 고민해 달라" [종합]

  • 포시즌스호텔 광화문=김미화 기자
  • 2023-06-22


넷플릭스 테드 서랜도스 공동 CEO가 넥스트 K콘텐츠를 위해 향후 3년간 25억 달러(한화 3조 3000억원) 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의 제작자들은 넷플릭스를 향해 수익 배분과, 콘텐츠의 다양성을 위해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 이야기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테드 서랜도스 CEO, 강동한 한국 콘텐츠 총괄 VP, 임승용 용필름 대표, 김지연 퍼스트맨스튜디오 대표,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 김수아 시작컴퍼니 대표가 참석했다. 2부에는 이성규 한국 및 동남아시아· 대만 프로덕션 총괄 시니어 디렉터, 웨스트 월드 손승현 대표, 스캔라인 VFX. 아이라인 스튜디오 코리아 홍성환 지사장이 참석해서 기술적인 이야기를 나눴다.

먼저 테드 서랜도스 CEO는 간담회 전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에서 여러분들을 보게 돼 영광이다"라고 인사를 건넸다. 테드 서랜도스는 "현재 전세계 60%이상의 회원들이 한국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 한국 콘텐츠 시청이 6배 증가 했다"라며 "지난해에는 '지금 우리 학교는', '더 글로리', '카터' 등이 90개국 이상에서 톱10에 올랐다. 넷플릭스는 향후 3년간 25억 달러를 한국 콘텐츠에 투자 할 예정이다.이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에 투자한 것의 2배에 달하는 금액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테드 서랜도스는 "이 같은 투자에는 한국의 차세대 크리에이터 트레이닝이 포함 된다. 지난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와 영화 다섯편 중 한 편이 신예 작가나 감독의 데뷔작이다. 저희는 회원들의 K컨텐츠 사랑을 확인했다"라며 "때로는 이 같은 관심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간다. '오징어 게임' 이후 스니커즈 브랜드 반스의 매출이 8000% 이후 오를지 누가 알았겠나"라고 밝혔다.

테드 서랜도스는 "저는 2017년 넷플릭스의 첫 영화 '옥자'를 위해 봉준호 감독을 처음 만났다. 그때 봉 감독님이 저에게 한국영화 쪽집게 강의를 해주셨고 정말 많이 배웠다. 그 후 마틴 스콜세지 감독님께 봉 감독님을 소개했고, 몇 년 후 봉 감독님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함께 오스카 후보에 올라 작품상을 탔다. 그런 모습이 저에게 감독으로 남아있다"라고 전했다.

테드 서랜도스 CEO는 이어진 간담회에서 제작자들을 향해 "전 세계가 사랑하는 K콘텐츠를 위해 넷플릭스가 제작자들에게 무엇을 더 해주길 바라나"라고 물었다.

이에 '지옥', 'D.P'등을 제작한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는 "한국 콘텐츠가 활황이기도 하고 위기이기도 하다. 제가 넷플릭스와 작업하면서 들었던 많은 질문들이 수익 분배와 관련 된 것이었다. 제작자로서, 창작자로서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위해 수익 배분에 대한 고민을 함께 많이 하면 좋겠다"라며 "저희도 시리즈를 제작할 때 PPL등을 시청자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고려하며 제작한다. 창작이 지속가능하도록 이런 것에 대한 룰들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변 대표는 "또 시청자들이 이탈하지 않게 하기 위해 작품의 자극적 부분에 대해서 많이 보고 고민을 한다. 저도 영화와 시리즈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지금과 다른 다른 흐름의 작품도 보고 싶다. 한국에서도 '로마'나' '파워 오브 독' 같은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다양성이 공존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변 대표는 "넷플릭스가 선두기업으로서 작품들이 많다. 'D.P'랑 '지옥'을 했을 때 마케팅의 물량공세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K콘텐츠 편수가 많아지면서 물량이나 재원도 한계가 생기지 않나 생각이 든다. 제작비 뿐 아니라 마케팅 지원도 길게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김수아 시작 컴퍼니 대표는 "예능 분량 자체가 드라마 시리즈에 비해 적다. 물량이 많아야 좋은 작품 나올 가능성도 커진다. 한국에서 예능 물량이 좀 더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밝혔고 '오징어 게임'을 제작한 김지연 퍼스트맨 스튜디오 대표는 "제작자들 사이에서는 모든 이야기가 넷플릭스로 모인다고 한다. 이런 시기에 발란스를 잘 맞추고, 모든 것이 해외에 나가야 된다는 아젠다만 집중하지 말고, 로컬에서 진정성 있게 시청자를 만족시키는 작품에 집중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승용 용필름 대표는 "넷플릭스는 리딩 컴퍼니고, 모든 스토리가 원하는 첫번째 대상이다. 기성의 감독님, 좋은 성과를 내는 창작자를 우선적으로 할 수 밖에 없겠지만 새로운 신인들에도 계속 더 집중해 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는 넷플릭스 CEO를 향해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먼저 최근 가장 화제를 모은 새로운 계정 공유 방식에 대해, 이 같은 방식이 한국에서는 언제 어떻게 진행되냐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테드 서랜도스 CEO는 "계정공유 방식 변화에 대해서는 글로벌하게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 특별하게 한국에서 어나운스 할 것은 없다"라고 답변을 미뤘다.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해 가족 외 공유 계정에 추가 요금을 매기는 정책을 공식 발표했다. 일부 남미 국가에서 시범적으로 이를 시행했고 지난달에는 미국에도 적용했다. 한국에서도 이 같은 계정 공유 금지가 곧 시행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 가운데, 테드 서랜도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한 것이다.

또 최근 워싱턴에서 있었던 논의가 한국 투자 확대를 콘텐츠 성공에 따라 창작자에게 충분히 보상 하겠다는 시그널이냐는 질문에는 "한국과 상호 함께하는 창작 생태계에 관심이 많다. 넷플릭스가 투자하고 함께 파트너십을 이루는 것으로 파장이 컸다"라며 "2021년 이후 K콘텐트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 했고, 한국 콘텐츠 투자에 대한 넷플릭스의 의지가 증명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강동한 한국 콘텐츠 총괄은 "저희가 집중하는 것은 창작자 분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만들도록 충분한 지원을 하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지원하는 제작비 안에는 창작자에 대한 보상이나 배우의 캐런티도 있고 같이 일하는 분들에게 돌아가는 것들도 있다. 그것에 대해서 충분한 지원 한다는 의미로, 창작자에 대한 보상도 포함 돼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엄청난 작품이 나온다면 다음 작품, 다음 시즌을 함께 하면서 지속적으로 함께 클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포시즌스호텔 광화문=김미화 기자 | letmein@mt.co.kr

';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