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강남순' 이유미 "연기 만족도 100점..'오겜' 이은 흥행? 특이 캐릭터가 포인트"[인터뷰①]

  • 한해선 기자
  • 2023-11-27

배우 이유미가 '오징어 게임'과 '지금 우리 학교는'에 이어 '강남순'으로 글로벌 히트 연타를 낸 포인트를 "특이 캐릭터"라고 분석했다.

이유미는 2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JTBC 토일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극본 백미경, 연출 김정식, 이경식, 이하 '강남순') 종영 기념 인터뷰를 갖고 스타뉴스와 만났다.

'힘쎈여자 강남순'은 선천적으로 놀라운 괴력을 타고난 3대 모녀가 강남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신종마약범죄의 실체를 파헤치는 '대대힘힘' 코믹범죄맞짱극. 2017년 방영된 '힘쎈여자 도봉순' 이후 'K-여성 히어로물'로 '힘쎈' 시리즈가 6년 만에 세계관을 확장해 돌아왔다. '힘쎈여자 도봉순', '품위있는 그녀', '마인' 등을 집필한 백미경 작가와 '술꾼도시여자들'을 연출한 김정식 감독이 의기투합했다.

'강남순'은 마약 범죄를 꼬집는 메시지를 유쾌한 히어로물로 풀어내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10.4%의 최고 시청률과 넷플릭스 8개국(한국, 볼리비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페루, 싱가포르 등) 시청 순위 1위를 기록, 26일 종영했다.

이유미는 극중 할머니 길중간(김해숙 분)과 엄마 황금주(김정은 분)의 모계 유전으로 태어날 때부터 괴력을 소유한 '긍정 파워' 강남순 역을 맡았다. 도봉순(박보영 분)의 사촌인 강남순은 어린시절 가족을 잃어버리고 몽골의 양부모 밑에서 자랐다가 항금주, 길중간과 극적으로 상봉하고 마약 퇴치 등 정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강남순은 경찰 강희식(옹성우 분)과 '마약 빌런' 류시오(변우석 분)를 퇴치하며 러브라인을 보여주기도 했다.


-'강남순' 종영 소감은?

▶어제 마지막 방송을 봤는데 9개월 동안 찍은 작품이 끝나니 너무 아쉽고 더 보고 싶더라. 아직까진 아쉬운 마음이 큰 것 같다.

-'강남순'으로 독특한 캐릭터를 보여줬다. 주변에서 받은 반응은?

▶진짜 힘이 세냐고도 물어보셨다. 제 기준에선 제가 진짜 힘이 센 편이다. 무거운 것도 잘 들고. 어느 정도 남순이와 비슷하게 생각했다. 장을 보면 무거운 걸 꽉 채워서 양 손으로 든다. 생수 1.5L짜리 세 통은 든다. 나름 힘이 세다.

-전작 '도봉순'의 인기를 이어가야 한다는 부담감은 없었는지.

▶전작이 있다고 해서 부담도 됐고 누가 되지 않게 노력을 많이 했고 긴장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걸 원동력으로 더 열심히 하려고 했다. 강남순이 반말을 하면서 어떻게 더 순수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사랑스런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했다.


-강남순이 아기처럼 표현됐다고 생각하진 않는지?

▶감독님 딸이 있는데 반말을 한다더라. 근데 한 번도 미워보인 적은 없다고 했다. 어린아이의 순수함에서 나온 친구처럼 보이고 싶어했다.

-드라마에서 와이어 액션신이 많았다. 고소공포증을 극복하는 과정은 어떻게 됐나.

▶아예 무섭진 않았지만 제가 해내야 한다고 생각했고 마음을 내려놓고 했다.

-첫 드라마 주연이었다. 캐릭터에 어느 정도 만족했나. 점수를 줘본다면?

▶점수 매기는 걸 진짜 못하는데 앞으로의 남순이는 저뿐인 거지 않냐. 좋은 점수 주고 이 캐릭터를 제껄로 하고 싶어서 100점으로 하고 싶다.

-결말은 어떻게 봤나.

▶남순이의 성장도 보이고 엄마, 할머니의 성장이 다 보여서 그걸 보면서 뿌듯했다. 같이 성장한 느낌도 들고 애틋하기도 했다.


-김정은과 모녀 호흡은 어땠나. 대선배와의 만남인데.

▶정은 선배님이 엄마처럼 정말 잘 챙겨주셨다. 연락도 자주 해주시고. 현장에서 저도 모르고 계속 '엄마 엄마' 하면서 따라다녔고 편안하게 지냈다. 선배의 모습이 아니라 가족처럼 촬영했다. TV에서 '와 와' 하면서 봤던 배우인 선배를 만나서 제가 같이 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긴장도 되면서 감동적이더라. 너무 좋은 선배님이었고 저는 행복에 겨워서 했다. '한반도'란 작품에 제가 아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어서 정은 선배와 인연이 있다. '강남순'을 하면서 정은 선배님께 얘기했더니 신기해 하시더라.

-OTT '오징어 게임'을 넘어 TV로도 흥행을 입증하는 배우가 됐다.

▶TV에서 저를 많이들 알아봐 주실 거라고 생각하진 못했다. 최근에 부산에 촬영을 갔는데 연령층이 다양한 분들이 '남순아 남순아' 하면서 불러주시더라. 그때 많은 사람들이 '강남순'을 보고 있고 나에 대해 알아봐 주시는구나 실감했다.

-강남순 캐릭터에 자신의 사랑스러움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 같나.

▶남순이가 저보다 더 사랑스러운 것 같다. 저는 그냥 밝은 것 같고 남순이는 더 맑은 친구인 것 같다. 저에게 있는 100%를 남순이를 연기하며 150%를 연기하며 끌어올린 것 같다.

-'강남순'이 넷플릭스 인기를 얻었다. '지금 우리 학교는' 등 글로벌 히트작을 계속 내놓는 비결이 무엇일까.

▶비결이요?(웃음)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세 작품을 공통점으로 찾아보면 장르가 명확했고 새로운 시도를 했다. 좀비, 초능력적인 힘 등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이 흥행 포인트였던 것 같다.
한해선 기자 | hhs422@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