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일제강점기? 안 할 이유 없죠" 수현, 완벽한 '경성크리처' 빌런[★FULL인터뷰]

  • 안윤지 기자
  • 2024-01-17
일제강점기란 시대와 크리처가 얽힌 '경성크리처'는 묘한 분위기를 낸다. 여기서 스산함을 더하는 게 바로 수현이다. 수현은 극 중 빌런으로 등장해 완벽한 일본 교토 사투리를 구사하는 등 여러 도전을 시도한 끝에 새로운 빌런을 탄생시켰다.

수현은 최근 서울시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와 관련해 스타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다. 그는 극 중 마에다 유키코 역을 맡았다. 마에다 유키코는 옹성 병원의 최대 후원자로, 교토 사투리를 쓰는 인물이다. 그는 태상(박서준 분), 채옥(한소희 분) 등과 복잡하게 얽힌 인물로 시즌1을 전반적으로 끌고 가기도 한다.

'경성크리처'는 일제강점기 시대를 배경으로 둔 작품인 만큼, 오래전부터 배우들이 기피하는 장르란 얘기가 나온 바 있다. 이에 수현은 "시대적인 것에 집중해서 보실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시대적 배경과 별개로 연출진이 좋았다. 감독님이 제 해외 활동을 좋게 보시며 마블을 언급하셨다. 그래서 역할을 믿고 맡길 수 있겠다고 했다. 선택을 안 할 이유가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드라마에서 일본어를 해야 했던 수현은 "일본어 연기가 가장 긴장이 됐다. 어눌한 한국어를 잘했다는 이야기가 많더라. 일본어 선생님 세 분에게 교육받았다. 전화로도 통화를 하면서 일본어 연습을 했다. 일본어 수업 시간이 정말 많았다"라며 "일본어라는 과제를 받았을 땐 도전을 좋아하는 편이다. 동양권 언어를 하는 것도 제겐 호감이었다. 교토 사투리가 생각보다 어려웠다"라고 말했다.

수현이 이번 캐릭터를 더 특별하게 느끼는 이유는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빌런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그는 "마에다는 어디서도 보지 못한 빌런 캐릭터다. 교토 사투리 때문에 나오는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있다. 의도적으로 항상 기모노를 입는 설정을 만들었다. 성격적으로는 자기만의 세상이 있다. 권력을 갖고 내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이 나와 동등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캐릭터를 떠올렸다.

그동안 촬영했던 장면 중 가장 기억에 남은 신으로는 박서준과 함께한 부분이었다. 수현은 "장태상(박서준 분)과 대화 후 혼자 남겨진 풀샷이 마음에 무척 들었다. 이 여자도 얼마나 외로울까 하는 것이 화면에 남겨졌다. 제가 나오는 장면을 계속 돌려보기도 했다. 9회는 촬영할 때도 울면서 했다"라고 당시를 떠올렸다. 또한 "(마에다는) 성격적으로는 권력을 가지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인물이고 모든 사람이 나와 동등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친구나 자기와 동등한 사람이 없었던 거 같다"라고 전했다.

앞서 수현은 2015년 영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을 시작으로 '이퀄스' '다크타워 : 희망의 탑'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등과 드라마 '마르코' 시리즈' '몬스터' 등에 출연했다. 한국 배우인데도 비교적 해외 활동이 잦았던 만큼, '경성크리처' 출연이 특별하게 느껴졌다. 현재 한국 작품이 해외에서 크게 흥행하는 만큼, 주위 반응은 어땠을까.

수현은 "(주위에서) 기대가 정말 많긴 하다. 내가 경성을 촬영하고 지금 나오고 나서 같이 일했던 외국 배우들에게 연락이 많이 온다. 다들 (박) 서준 배우나 (한) 소희 배우들과의 작품들을 재밌게 봤는데 이런 드라마가 나오고 놀랍다고 하더라. 나도 이런 드라마를 만들고 싶었다든지 이런 얘기를 많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박서준은 수현의 마블 후배이기도 하다. 수현은 2015년 영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으로 마블에 입성했으며 박서준은 2023년 영화 '더 마블스'에 출연했다. 그는 "사실 출연 기사가 나왔을 땐 말 못할 줄 알고 물어보진 않았다. 이후 만났을 땐 외국 촬영하면서 힘들진 않았는지, 해외 활동은 어땠는지 물어봤다"라며 "다른 외국 작품을 이어갈지 궁금했다. 앞으로 한국 분들이 진출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박서준에 대해 "대본 리딩이 기억에 남는다. 긴장 속에서 마이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작은 방에 앉아서 읽는다. 다들 준비를 잘해 온 거다. 이래서 박서준이고 그렇다고 느꼈다. 감독님 내지는 스태프도 그렇고 이 친구에게 많이 의지하겠다 싶은 정도로 현장에서 잘 해낸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태상 같았다"라고 감탄했다.

해외에서 자주 활동해왔던 수현은 이번 작품에서 크리처 작업에 특히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많이 놀랐다. 크리처, 금옥당 세트 등은 프레젠테이션으로 봤지만 실제로 얼마나 이뤄질까 하는 게 있지 않나. 세트도 정말 여태까지 한국 작품 보면서 가장 완성도가 높았다고 생각한다. 신경을 굉장히 많이 썼다"라며 "영화 '신비한 동물 사전' 시리즈를 출연할 때 그때 시대 빈티지 물건을 사놓고 그랬다. 그런 세트장에 있다가 오면 차이가 나 보일 수 있지 않나. 그런 차이점이 느껴지지도 않았다. 크리처 촉수가 다가오는 신이 튀어 보이지 않았나 싶었다. 그런데 완성도가 대단했다"라고 감탄했다.

또한 "난 일단 시대 작품에 대한 욕심이 있는 편인 거 같다. 그래서 '마르코'를 선택했던 것도 시대극인 것도 있다. 한국에서도 사극을 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런데 키가 커서 어울리는지 모르겠다고 했다"라며 "이번 작품에서도 그 시대에 관한 공부와 더불어 일본 사람을 하니까 기모노를 입었을 때 어떻게 좀 더 문화적으로 이해하는지 등을 생각했다. 마에다는 전형적인 빌런이라면 촌스러울 거라고 생각했다. 더 예쁘고, 절제돼 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 정도가 무릎을 꿇고 앉았을 때 어깨가 비뚤어져 있으면 다시 촬영할 정도로 정말 꼿꼿하게 촬영했다"라고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수현은 앞서 tvN 드라마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를 통해 잠시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당시 카메오 출연이었지만 워킹맘의 고충을 털어놓는 연기로 많은 이의 주목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드라마라서 과장된 부분도 있었는데 일에 대한 복귀는 코로나까지 겹쳤다. 아직도 여자들에게 아주 쉽지 않은 거 같다. 그래서 나도 여자 배우로서 복귀에 굉장히 간절함도 있었고 그게 느껴졌을 거 같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촬영한 걸 보고 '연기가 아주 고팠구나' 얘기를 해주셨다. 실제 그랬던 거 같다. 뭔가 내가 인생을 좀 살면 배움이 있지 않나. 배우로서 성장한 게 느껴졌으면 하고 생각한 게 있었다. 성숙한 여자지만 부담되지 않았던 거 같다"라고 얘기했다.

끝으로, 그는 "좀 더 연기할 때 과감해지는 날 발견하는 거 같다. 그런 걸 알아봤으면 좋겠고 한국 작품도 더 많이 하고 싶고 다행히 한국 작품 할 때 외국에서도 많이 알아봐 준다. 그래서 좋은 부분도 있다"라고 연기에 대한 애정을 덧붙였다.
안윤지 기자 | zizirong@mtstarnews.com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