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ARTIST AWARDS News Photo Content

News

김준배 "귀주대첩 편집 만족, 가슴 벅차..감독들 갈등 NO" [인터뷰③]

  • 윤성열 기자
  • 2024-03-12
'고려거란전쟁'에서 10만 거란군을 이끌었던 배우 김준배가 극 중 클라이맥스를 장식한 귀주대첩 장면에 대해 만족감을 표했다.

김준배는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에서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극본 이정우, 연출 전우성·김한솔·서용수) 종영 인터뷰를 가졌다.

극 중 거란군 총사령관 소배압 역을 맡아 열연한 김준배는 이날 인터뷰에서 귀주대첩을 담은 최종회를 가족과 함께 시청했다며 "가슴이 벅차올랐다"며 "1년 동안 고생했던 걸 다 보상받은 느낌이다. 결정체 같다"며 가시지 않은 여운을 드러냈다.

김준배는 이어 "결국 귀주대첩까지 가기 위해 우리가 계속 달려온 것"이라며 "배우들, 보조 출연자, 연출, 스태프 등 수백명이 뜨거운 여름에 함께 고생한 게 고스란히 느껴졌다"며 "'결국은 여기까지 왔구나'라는 생각에 되게 벅찼다"고 덧붙였다.

'고려거란전쟁'은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의 황제 현종(김동준 분)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최수종 분)의 이야기. 1019년 고려를 침략한 10만 거란군을 크게 물리친 귀주대첩을 극화해 큰 관심을 받았다.

김준배는 귀주대첩 장면에 대해 "만듦새가 너무 좋아서 나는 만족하며 봤다"며 "물론 덜 찍은 부분이 있는 것 같긴 하다. 잘 모르겠지만 예산 문제도 있었을 거다. 특히 강감찬이 (전쟁이 끝난 후) 민들레를 주워서 한 손에 들고 바라보는 장면은 너무 좋았다. 그런 게 드라마에 있었나 싶기도 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워낙 기대가 컸던 탓일까. 시청자들 사이에선 귀주대첩 신에 대해 호불호가 갈렸다. 특히 거란군을 통쾌하게 쓰러뜨리는 장면은 생략되고, 갑자기 비가 내리더니 고려군이 환호하며 전쟁에서 승리하는 마무리는 연출적으로 다소 아쉬웠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공동 연출을 맡은 전우성 감독과 김한솔 감독 간의 갈등 탓에 전투 신 일부가 의도적으로 편집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제작진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한 가운데, 김준배도 "기사가 잘못 나온 것 같다"며 "전우성 감독님과 김한솔 감독님의 인격을 알면 그런 소리가 안 나온다"고 두 감독 간의 갈등설을 부인했다. 김준배는 "두 감독 모두 그럴 사람들이 아니다"며 "(귀주대첩 신은) 김한솔 감독이 어쨌든 편집하고 다 했으니까... 난 일단 만족한다"고 전했다.

김준배는 귀주대첩 장면에 대한 시청자들의 엇갈린 반응에 대해 "기대치가 커서 그런 것 같다"며 "쌓여 있던 기대치가 있으니까 사람들도 막 설레면서 보다가 빵 터져야 하는데 기대치만큼 안 터져서 뭐라고 하는 것 같다. 예산도 생각해야 한다.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려거란전쟁'은 역사 왜곡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2차 여요 전쟁을 마친 중반부를 기점으로, 고려 내부 갈등을 다루는 과정에서 원작 소설가 길승수 작가와 시청자들의 날 선 비판에 직면했다. 당시에도 촬영은 한창 진행 중이었다. 김준배는 "뒤늦게 기사를 보고 알긴 했는데, 촬영 현장에서 별로 영향은 못 느꼈다"며 "분위기는 좋았다. 그걸 티 내는 사람들도 현장에 없었고, 계속 열심히 촬영에 임했다"고 회상했다.

김준배는 "귀주대첩까지 가는데 2차 전쟁과 3차 전쟁 사이에 8년이라는 틈이 있다"며 "'미싱 링크' 같은 역사를 메운다는 게 보통 일은 아니다. 나도 16부가 끝나고 나서 그다음부턴 어떻게 이야기를 채워 나가야 하나 약간 걱정하긴 했는데 그 와중에 나온 일들이라 생각한다. 어쨌든 처음 가는 길이기 때문에 그 길이 조금 우리 생각과 다를 순 있다. 처음 가는 길을 갔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또 다른 길을 만들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전했다.

'고려거란전쟁'은 지난 10일 32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윤성열 기자 | bogo109@mt.co.kr
Go to Top
2019 Asia Artist Awards

투표 준비중입니다.

닫기